노동계가 공공기관 선진화 및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등 정부 정책을 반대하며 동투(冬鬪) 체제에 돌입,연말 사회 혼란을 예고하고 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들은 주말 곳곳에서 정부 정책 반대 집회를 갖고 총파업을 위한 예열 작업에 들어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연맹과 한국노총 공공연맹 소속 1만2000여명(경찰 추산)이 28일 오후 3시 정부 과천청사 앞마당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 중단'을 요구했다. 또 같은 날 한국노총은 서울 인천 부산 울산 등 전국 주요 지역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동계는 12월1일부터 본격적인 동투 체제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한국노총은 30일까지 총파업을 위한 투표를 끝내고 12월1일 투쟁 일정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갖는다. 민주노총도 1일부터 투쟁본부를 설치하고 8일에는 지도부가 여의도 천막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최근 가스노조,발전노조,철도노조 등이 파업에 돌입한 상황에서 나머지 공공부문과 민간기업 노조들의 파업 참여가 이어질 경우 연말 사회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회사원 김철규씨(43)는 "한 해를 정리하는 12월에 노동계의 대규모 파업이 벌어진다면 국가경제와 사회에 큰 불안감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며 "시끄러운 연말이 될 것 같아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노동 전문가들은 이번 동투가 사회 불안 요소로 작용하겠지만 파괴력은 예전 같지 않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공공부문 선진화,공무원 노조 합법화,복수노조 허용,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등 사안에 대해 노동운동 세력의 목소리에 차이가 있고 조합원들의 결집력도 이전 같지 않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