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인생] 노안·백내장, 간단하게 수술로 교정
나이가 들어 노안과 백내장이 동시에 찾아와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노안은 40대 이후 눈의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의 조절력이 떨어져 초점을 잘 맺지 못해 생긴다. 가까운 것이 잘 보이지 않고 근거리 작업을 할 때 눈이 쉽게 피로해지며 오랜 시간 사물을 보면 두통까지 생긴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점차 혼탁해지는 것으로 나중엔 물체가 뿌옇고 겹쳐 보이며 햇빛을 볼 때 눈이 부신다. 햇빛이 밝은 낮에는 잘 안 보이고,밤에 더 잘 보이는 '주맹' 현상이 나타난다. 예전에 돋보기를 꼈던 사람은 백내장 때문에 돋보기를 벗어도 가까운 것이 잘 보이니까 마치 회춘한 게 아닌가 착각하게 된다. 백내장이 심해지면 시력장애가 오고 수정체가 하얗게 변한 것을 볼 수 있다. 대부분의 백내장은 노인성인데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환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노안을 해결하는 수술은 각막을 레이저로 깎는 방법과 눈 속에 노안렌즈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다. 모두 안전성과 효능에 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공인을 받았다. 각막 표면을 레이저로 깎아서 교정하는 방법은 근시성 노안인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많이 쓰는 눈은 먼거리를 잘보게 해주고,덜 쓰는 눈은 근거리를 잘보게 해주는 방법이다. 두 눈의 시력 차이를 절묘하게 조절하기 때문에 어지간한 사람은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다.

노안렌즈 삽입 수술은 레스토렌즈와 같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눈 속에 넣어 빛의 회절 현상을 이용해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모두 보게 하는 획기적인 방법이다. 노안은 물론 백내장까지 동시에 교정하며 한 번 수술로 인공수정체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마취안약만 넣고도 수술이 가능해 통증이 거의 없고 수술시간이 5분 정도로 매우 짧다. 이는 2.2㎜ 정도의 아주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하기 때문인데 수술 후 바로 걸어서 귀가할 수 있고 다음 날부터 샤워,운동,화장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이 같은 노안수술을 받으려면 30분 정도 사전에 정밀검사를 한다. 안압,망막,시신경 검사는 물론 환자의 직업과 취미,생활습관 등을 파악해 수술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한다. 진단 · 검사장비를 완벽히 갖춘 병원을 찾아 수술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가의 세밀한 상담과 시술을 받길 권한다. 이제 노안은 수술로 간단하게 교정할 수 있는 시대다.

박영순 칼럼 < 아이러브안과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