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외국어고 외에 국제고도 입학시험에서 영어 듣기평가 등 사교육을 유발하는 유형의 시험을 볼 수 없게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는 28일 "최근 외고들이 자발적으로 내년부터 입시에서 영어 듣기평가를 보지 않겠다고 했는데, 외고와 국제고 입시는 같이 가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전국 30개 외고 교장들로 구성된 외고교장협의회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내년 실시되는 2011학년도 입시부터 영어 듣기평가를 보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교과부는 이에 따라 각 시도 교육청과 외고 입시 개선안을 협의해 영어 듣기평가를 금지하는 것으로 결론이 나면 국제고 역시 이를 치르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교과부가 최근 내놓은 고교 체제 개편 시안에는 외고를 국제고로 전환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교과부는 아울러 자율형 사립고 입시에서 일부 학교가 변형된 형태의 지필고사를 치르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 이에 따른 대책도 함께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행 법령은 자율형 사립고 입시에서 수학, 과학 등 교과지식을 묻는 지필고사는 실시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금지 규정에도 불구하고 지필고사를 보는 학교가 일부 있다고 해 이를 시정하기 위해 원칙을 재천명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음달 10일 고교 체제 개편안을 최종 발표할 때 고교 입시 개선책도 함께 내놓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y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