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취약계층을 위한 실질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최근 국내 경기는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고용시장의 한파는 지속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노동부 고용지원센터를 통한 취업건수는 10월 기준 56만 7천 명으로 전년대비 22.4% 증가했다. 특히, 노동부는 올해 처음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사업을 시작해,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저소득층 서민들에게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취업성공패키지' 지원사업은 '상담'에서부터 '직업훈련' 및 '알선'에 이르는 취업관련 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하는 종합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취업에 성공할 경우 1개월 근속 시 60만원, 3개월 근속 시에는 40만원, 총 100만원의 '취업성공수당'도 지급된다.

취업성공패키지 성공사례자 김지희씨는 "노동부 선생님 소개로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됐고, 선생님의 동행면접을 통해서 정규직에 채용되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10월말 기준, 총 참여자 9,134명 가운데 현재 취업지원과정이 종료된 인원은 5,371명, 이 중 취업자는 2,917명으로 수료자의 절반이 넘는 54.3%가 취업에 성공했다.

경인종합고용지원센터 안형남 상담사는 "일대일 집중 상담을 통해서 각 개인의 특성에 맞는 일자리 정보 또는 워크넷 활용법을 안내를 하고 있고, 집단상담을 통해서 취업에 필요한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노동부는 얼마 전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 중 13명의 취업성공 수기를 모아 우수사례집 '내일(JOB) 찾으니, 來日이 보여요'를 발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