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운전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내년부터 도로 차선 등 노면 표시를 지금보다 2배 정도 밝게 도색할 계획이라고 25일 발표했다.

시는 내년에 우선 1850㎞ 구간을 칠하고 2013년까지 시내 전 노면 2만4359㎞에 대한 도색을 완료할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내 차로와 횡단보도,각종 문자 · 기호 등 노면 표시의 휘도(물체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는 양)는 ㎡당 130cd(칸델라 · 1㎡에 양초 130개를 켜 놓은 밝기)로 주요 선진국 기준 200~300cd/㎡에 훨씬 못 미친다. 시는 노면 표시를 밝게 도색하면 휘도가 240cd/㎡까지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노면 표시 작업 및 관리 기준도 강화할 방침이다. 강화되는 기준에 따르면 도색 작업 전 공기분사 장치 등을 사용해 노면의 흙 모래 등을 청소하고 도로 포장공사를 했을 땐 휘발 성분이 완전히 날아간 7일 후 도색해야 한다.

또 도색 작업 10분 이상 경과 후 차량이 통과토록 함으로써 염료 부착력을 높이고 작업 직후와 6개월 경과 후의 휘도 측정치가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재시공하도록 했다.

기존 차선을 제거할 때는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흡입장치를 사용하거나 물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토록 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