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노조 허용과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노사정위원회가 협상기한 마지막 날인 25일 막판 타결을 시도한다.

노사정위원회는 24일 노동계와 재계,노동부가 참여하는 부대표급 회의를 가졌지만 단체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이날 노동계는 '부대표급 회담이 무의미하다'며 불참 방침을 밝혔다가 회의 직전 한국노총 사무차장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부대표를 대신해 참석했다. 이 때문에 회의의 무게감이 떨어지면서 타결 불발이 기정사실화됐다.

기한을 하루 앞두고 협상이 무산됨에 따라 위원회는 25일 오후 4시 서울 여의도 노사정위원회에서 막판 협상에 들어간다. 최종 협상에는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이수영 경총 회장,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임태희 노동부 장관,김대모 노사정위원회 위원장 등 노 · 사 · 정 대표가 모여 막판 타결을 모색한다. 하지만 지난달 29일 첫 번째 회의 이후 9번이나 협상했음에도 이견차이를 전혀 좁히지 못했다는 점에서 막판 극적 타결 가능성은 낮다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위원회가 25일 협상에서도 타결하지 못하면 노동계는 곧바로 투쟁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노총은 오는 30일까지 전국 단위노조별로 총파업을 위한 투표를 마무리하고 이르면 다음 달 초부터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노총 역시 총파업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