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실시된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선택과목인 지구과학Ⅰ에서 또 답이 두 개인 문항이 나왔다.

아직 시험 성적을 채점하기 전이고 해당 문항에 대한 오답 시비가 그리 잦지 않았다는 점에서 큰 혼란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반복되는 문항 오류로 인해 출제기관이 신뢰도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학탐구영역 지구과학I 19번 문항에 대해 복수정답을 인정키로 했다"며 "당초 발표한 정답 ③번 외에 ①번도 답으로 인정한다"고 밝혔다.

지구과학I 19번은 "2009년 7월22일 우리나라 부근을 지나간 달의 본 그림자 궤적과 이동방향을 나타낸 그림을 보고 A, B, C 세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식 현상을 비교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 ㄱ,ㄴ,ㄷ에서 고르라"는 문항이다.

평가원은 수능시험이 끝난 직후인 12일 오후 해당 문항의 정답을 보기 ㄱ,ㄴ이 포함된 ③으로 발표했으나 일선 고교의 지구과학 담당 교사 등으로부터 보기 ㄴ은 틀린 설명이라는 이의신청이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평가원은 천문학회의 자문과 20일 열린 이의심사실무위원회 회의를 거쳐 이의신청 내용을 받아들이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보기 ㄴ이 포함된 ③번과 ㄴ이 포함되지 않은 ①번을 모두 정답 처리하기로 했다.

평가원 이양락 출제연구부장은 "해당 문항은 개기, 부분일식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 추론하게 한 것으로, 일반적인 고교 교육과정에 따른다면 전혀 문제가 없다"며 "그러나 문항에 `2009년 7월22일'이라는 시점이 명시됐고, 실제 이날 있었던 일식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왔던 사실이 밝혀져 복수정답을 인정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평가원은 이번 수능시험의 정답을 25일 최종 확정, 발표하고 채점을 완료한 뒤 다음달 9일 수험생들에게 성적을 통지할 예정이다.

올해 수능에는 원서 접수자 기준으로 총 67만7천834명의 수험생이 지원했으며, 이 중 과학탐구영역 응시자는 22만2천759명, 지구과학I을 선택해 응시한 수험생은 14만8천269명으로 집계됐다.

앞서 2004학년도 수능에서도 언어영역 17번 문항에 대해 복수정답이 인정됐고, 2007년 치러진 2008학년도 수능에서는 성적 채점까지 모두 마친 상태에서 물리II 일부 문항에 대해 평가원이 뒤늦게 정답을 정정, 성적을 재산정하는 혼란이 빚어진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y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