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이 22일 복수노조와 전임자 임금문제 등의 현안을 둘러싸고 6자 대표자회의를 다시 열었으나 이번에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하지만 노사정은 6자 회의의 시한인 25일까지 매일 `끝장토의'를 열기로 해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경제사회발전 노사정위원회에 따르면 노사정 대표자들은 이날 오후 6시 서울 역삼동의 식당에서 비공개로 만나 3시간 30여분 동안 구체적 쟁점 하나하나에 대해 토론를 벌였다.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 이수영 한국경총 회장,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임태희 노동부 장관, 김대모 노사정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노사정위 관계자는 "배석자를 물리고 진지하고 화기애애하게 토론했다"며 "각 주체의 기본적 입장에는 변화가 없었지만 혼란이 우려되기 때문에 이를 완화할 구체적 방안을 찾자는 데는 뜻을 함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간 7차례 회의에서처럼 이날도 논의를 진전시킬 돌파구는 마련하지 못했다.

노동부는 내년부터 복수노조 허용과 노조 전임자 급여지급 금지를 시행하고 이를 연착륙시킬 방안을 찾자고 요구했고 노동계와 경영계는 원점에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다만, 이들 주체는 이날까지 정해져 있던 대표자 회의를 6자 회의의 시한인 25일까지 매일 치르면서 전임자 실태에 대한 사실관계와 국제관행 등을 확인해보기로 합의했다.

대표자들은 23일 오후 노사정위에서 양대노총 사무총장, 대한상의와 한국경총 부회장, 노동부 차관, 노사정위 상임위원이 참석하는 부대표급 회의를, 24∼25일에는 부대표 또는 대표급 회담을 개최할 계획이다.

노사정위 관계자는 "협상안을 내놓고 밀고 당기는 성격의 회의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대표자들이 세부 사항까지 논쟁을 벌인 것은 가능한 합의를 도출해보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노사정 6자 회의는 한국노총의 제안으로 구성됐으며 25일까지만 열리는 한시적 협의체다.

지난달 29일 1차 대표자 회의부터 시작된 회의에서 각 주체는 5차례 실무협의와 3차례 대표자 협의를 치르면서도 의제조차 설정하지 못한 채 입장만 강조하는 등 공전을 거듭해왔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ja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