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와 재계,정부가 주말 마라톤 협상을 갖고 복수노조 및 전임자 임금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노 · 사 · 정은 그러나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정위원회는 22일 서울시내 한 식당에서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이수영 경총 회장,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임태희 노동부 장관,김대모 노사정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6자 회의를 열었다.

노 · 사 · 정은 앞서 20일에는 실무진 회의를,21일에는 차관급 회의를 각각 가졌다. 회의는 실무진급 회의에서 각자 협상안을 마련해 의견을 교환하고,차관급 회의에서 보완한 뒤 장관급 대표 회의에서 이를 조율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6자 대표 회의는 배석자 없이 비밀회동으로 진행됐다. 결정권을 가진 대표들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타결안을 도출해 내자는 취지에서다. 노동부는 복수노조와 관련,조합원 과반수 이상 노조가 대표를 맡는 형태로 노사 교섭창구를 단일화하되 과반수 대표가 없으면 공동교섭에 나서는 방안을 제시했다.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에 대해선 인사 · 노무 관련업무를 수행할 경우 근로시간으로 인정하는 타임오프안과 단계별 시행 방침을 내놓고 노사 양측에 진전된 안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노동계와 재계는 기존 입장을 고수,해결 방안 도출에는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 · 사 · 정은 협상 마감 시한인 25일까지 시각차 해소에 노력키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계는 25일까지 합의안 도출이 안 되면 투쟁모드에 돌입하겠다며 정부와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전국 단위노조로 총파업 투표를 진행 중이다. 당초 12월 중순께로 잡았던 파업 일정을 앞당길 가능성도 높아졌다. 민주노총도 이르면 12월 초부터 동반 총파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노동단체들은 친노동계 국회의원들과 함께 복수노조,전임자 문제와 관련해 노동계 의견을 반영한 노동법 개정안을 발의키로 하는 등 입법투쟁도 병행할 방침이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