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자료 신뢰성 결여" vs "작은 실수"

고교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분석자료에 심각한 오류가 있었던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이는 가운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책임규명'을 요구하고 나서는 등 파장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교조는 16일 "수능 점수를 공개한 것도 문제였는데 이제는 공개된 성적의 객관성마저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자료를 언론사에 건넨 조전혁 한나라당 의원은 즉각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또 "서울 한 고등학교의 경우 작년 수능시험에서 응시생 840명 중 131명이 예체능계열 지원학생들로 수리를 보지 않았지만, 조 의원 자료에서는 이 학생들 모두 `수리 응시자'로 분류돼 0점 처리됐다"며 "이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다시 성적을 산출한 결과 수리 평균이 16.9점이나 상승했다"고 말했다.

수능성적 공개와 관련해 조 의원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는 참교육학부모회 측도 "성적 공개가 학력격차를 드러내 성적이 저조한 학교를 지원하려는 것이었다는 조 의원의 발언 등에 대한 신뢰성에 이제는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성적 공개를 적극적으로 찬성해온 교육전문가들도 이번에 드러난 오류에 대해서는 우려스럽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김동석 대변인은 "수능성적은 무엇보다 객관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공개돼야 한다"며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나오게 된 원인이 교육 당국에 있는지 조 의원에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교과부가 신속히 객관적인 자료를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지역 고교에서 근무하는 구모 교사는 "수능성적은 교육당국이 책임감을 갖고 공개했어야 하는데 공개 과정이나 오류 발생 등을 고려할 때 이번에는 무턱대고 한건 하겠다는 정치권 의도에 의해 공개됐다는 생각이 든다"고 정치권을 겨냥했다.

김성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그러나 "좋은 의도에서 공개됐지만 작은 실수가 있었던 것 같다"며 오히려 `작은 오류'가 성적 공개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긍정적인 측면까지 가리게 되지 않을까 염려했다.

김 평가원장은 "조 의원이 헌법기관으로서 국가 교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학교간 차이를 드러내 보이는 방법으로 수능공개를 택한 것은 좋은 의도로 해석해야 한다"며 "각 기관 연구자들이 교과부 발표자료를 연구해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준삼 안홍석 기자 jslee@yna.co.krah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