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규광 칼럼]보톡스로 주름 근육 펴고 고주파로 다림질
지난 추석 전에 피부노화를 개선하려는 이모씨(70)와 딸을 시집 보내려는 김모씨(58)가 필자를 찾아왔다. 성형한 티가 나면 주위 사람 보기에 부끄럽기도 하고 불편해서 남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젊어 보이는 방법을 알아보다가 피부성형 전문병원을 수소문해 찾아왔다고 말했다.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안티에이징 방법 중에서 가장 자연스럽고 경제적인 시술은 보톡스 주사 후 고주파 치료를 하는 것으로 서로 시너지 효과가 있다. 즉 보톡스로 근육을 이완시켜 주름의 골을 낮춘 다음 고주파로 다림질하듯 피부를 펴면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말이다. 얼굴이 쫘악 펴지고 유효 기간도 더 오래 지속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보톡스 치료는 정제 희석한 보툴리눔 독소를 주름 부위 근육에 주사해 얼굴 표정근육을 마비시킴으로써 근육수축으로 생긴 주름을 펴는 것이다. 눈꼬리주름,이마주름,눈썹 사이의 '내 천(川)'자 미간주름,늘어진 목주름,입술주름에 많이 쓴다.

보톡스의 활용범위가 넓어지면서 웃을 때 치아 잇몸이 드러나거나,입 꼬리가 처지거나,사각턱이 진 것을 교정할 수 있게 됐다. 또 종아리 근육 줄이기 · 코끝 올리기 · 입술 확대 등의 보조요법,편두통 및 대상포진 후 통증 완화 등에도 사용한다. '더모톡신'으로 불리는 진피주사요법은 모공 축소,안면홍조 감소,예쁜 턱 라인 만들기에 활용되기도 한다.

주름이 없어지는 효과는 주사 후 약 24~72시간 이내에 생기며 최대 효과는 2주째에 나타나 적어도 4~6개월간 지속된다. 이후 반복해서 시술하면 효과가 나타나는 기간이 더 연장된다.

레이저로 제거할 수 없는 깊은 주름에 효과적이며 시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므로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에게 도움이 된다. 이 밖에 손바닥 및 겨드랑이의 다한증에도 효과가 있다. 다만 시술 후 드물게 안검하수와 안검부종,눈이 감기지 않는 현상 등 일시적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고주파 치료는 기기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미용 용도가 아닌 피부 치료용 고주파인지 확인해야 한다. 심부에는 열을 전달하고 표피는 냉각시켜 피부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방식으로 마치 피부를 다림질한 효과를 나타낸다. 한번 응고된 단백은 상당기간 지속되는 동시에 새로운 콜라겐 합성을 유도해 오랫동안 피부를 탄력있고 탱탱하게 만든다.

특히 흡입 고주파는 깊이 파인 팔자주름을 위로 잡아 끌어 완화시키고 안면거상술과 같은 리프팅 효과를 이끌어내 3차원적 노화교정을 달성할 수 있다. 늘어진 모공에 열이 집중적으로 전달돼 모공이 수축되는 효과도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