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희귀조류인 '먹황새'가 최근 경기도 연천군 비무장지대(DMZ)에서 한 환경단체에 의해 발견됐다.

먹황새는 전남 함평군 대동면 목포상수원 인근에서 5마리 정도가 겨울을 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비무장지대에서 발견된 것은 1979년 이후 30년 만이다.

한탄강지키기 운동본부 이석우(52) 연천지역 본부장은 14일 지난 3일과 5일 연천군 중면 태풍전망대에서 두루미 탐사 도중 먹황새 두 마리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먹황새는 두루미 10여 마리와 함께 깊이 10㎝ 안팎의 물가를 거닐며 먹이를 찾거나 임진강 주변을 맴돌고 있었다.

이 본부장은 7일에도 먹황새 3마리가 목격됐다는 얘기를 군부대로부터 전해듣고 11일 조류 박사인 윤무부 경희대 명예교수와 다시 찾았으나 발견하지 못했다.

천연기념물 제200호인 먹황새는 몸길이가 약 96㎝로 황새보다 작으며 부리에서 눈 둘레가 붉은색이고 머리에서 목과 몸 윗면은 녹색 광택이 나는 검정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비무장지대의 경우 1979년 1월 파주시 대성동마을에서 1마리가 발견된 뒤 더 이상 볼 수 없었다.

북한에서도 '검은 황새'로 부르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먹황새는 유럽과 시베리아에서 번식하고 아프리카와 아시아 남부에서 겨울을 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본부장은 "지난 2월에도 먹황새를 봤다는 제보를 받았다"며 "먹황새가 남부지방으로 내려가기 전 잠시 머무르기 위해 비무장지대를 찾았거나 전국적인 습지 훼손으로 월동지를 옮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천연합뉴스) 김도윤 기자 ky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