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사진)는 10일 4대강 예산에 대해 "이 상태로는 예산심의를 정상적으로 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혀둔다"며 예산안 심의에 대한 보이콧을 시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나라당이 4대강 예산을 날치기 처리한다면 결국 18대 국회 중간에 (국회의)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치달을 것"이라며 "대통령이 문제의 심각성을 직시해서 중단하지 않으면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경우에 따라서 실력저지도 불사하겠다는 뜻으로 지난해 말처럼 여야간 극한 대치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지금 설치하려는 보는 사실상 수중댐으로 국민을 기만해 대운하사업을 하기 위한 전단계이자 환경재난"이라며 "이는 헌법 54조에 보장된 국회의 예산심의권을 전면 부인한 초헌법적인 일로 또한번 헌법재판소로 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여기에 너무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보니 주변에 아무도 직언하는 사람이 없는 것이고 이야말로 망국으로 가는 길"이라며 "시작하는 날이라 좋은말로 중단을 요청하지만 이를 계속해서 오게 될 국정의 여러 혼란과 갈등,어려움은 전적으로 이 정부의 책임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