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만 5곳…`지역 쏠림' 지적도

자율형 사립고에 이어 자율형 공립고 12곳이 내년 3월 문을 연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자율형 공립고에 대한 지정 심사 결과 1단계로 12개교가 선정돼 내년 3월 개교한다고 10일 밝혔다.

자율형 공립고는 현재 시범 운영되는 개방형 자율학교를 확대, 발전시킨 모델로서 일반 공립고보다 학교 운영이 자유롭고 교육과정이 특성화ㆍ다양화된 학교를 말한다.

교과부는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자율형 사립고가 지정된 7개 시도에 한해 자율형 공립고 지정 신청을 받았으며, 그 결과 15개 고교가 신청해 최종적으로 12곳이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선정된 학교는 서울 당곡고ㆍ수락고ㆍ등촌고ㆍ성동고ㆍ도봉고, 부산 낙동고ㆍ사상고, 대구 강동고ㆍ경북여고, 광주 상일여고, 충남 서산시 대산고, 경기 오산시 세마고 등 12곳이다.

이들 학교는 준비 과정을 거쳐 내년 3월 자율형 공립고로 다시 문을 연다.

시범 운영 중인 개방형 자율학교 가운데 사립고인 경남 창신고를 제외한 서울 원묵고ㆍ구현고, 부산 부산남고ㆍ경남여고, 인천 신현고, 경기 와부고, 충북 청원고, 전북 군산고ㆍ정읍고 등 9곳도 내년 자율형 공립고로 자동 전환된다.

학생 선발은 12월까지 이뤄지며 광역 단위 모집, 후기 선발을 원칙으로 한다.

평준화 지역은 선지원 후추첨으로, 비평준화 지역은 학교 자율로 학생을 선발하나 필기고사는 금지된다.

자율형 공립고는 교장공모제, 우수교원 초빙제를 실시할 수 있고 교과부와 교육청으로부터 1억원씩 연간 2억원을 지원받는다.

또 국민공통 기본교과를 연간 수업시수의 35%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하고, 선택중심 교과는 학교 자율로 편성할 수 있다.

교과부는 자율형 공립고를 내년 초까지 20곳 가량 추가 지정해 총 30여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하지만 앞서 8월 지정 완료된 자율형 사립고가 총 25곳 가운데 18곳이 서울에 몰려있는 등 지역 편중으로 논란을 빚은데 이어 자율형 공립고 역시 지정된 시도가 6곳에 불과하고 12곳 중 5곳이 서울에 쏠려있어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교과부 관계자는 "이미 개방형 자율학교가 들어서 있는 지역도 있고, 앞으로 자율형 사립고와 공립고가 추가 지정될 예정이어서 지역 편중은 크게 문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y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