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에 '등원중지' 명령권도 부여

정부는 전국 기초 자치단체장들이 관내 학교장 및 교육장과 협의해 지역별 공동휴업 등을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신종 인플루엔자의 확산을 차단하고 및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구성된 범정부 차원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4일 첫 회의를 열어 지역 대책본부장인 시장과 구청장, 군수 등이 이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단체장들이 일선 학교에서 환자가 발생할 시에는 해당 환자가 다니던 학원을 파악해 해당 학원에 `등원 중지' 조치를 하도록 하고 학원의 이행 여부를 확인하도록 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학교 예방접종을 조기에 완료하는 한편 항바이러스제를 적극 투약하고 신속한 진료를 하기로 했다.
특히 중환자를 위해 병원별 중환자 전담의사 `핫-라인'을 사전에 확보하고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 병상 정보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 백신접종 방법 및 절차 등 대국민 행동요령을 9일부터 1개월간 온라인과 IPTV, CATV, 무가지 등을 통해 안내하기로 했다.

또 신종플루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여행업체와 관광호텔, 관광식당업체 등에 대해 100억원 규모의 융자를 하기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중소기업의 피해를 막고자 `재해중소기업 지원 지침'에 의거, 경영안정자금 500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노동부는 신종플루 환자가 발생한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방문해 감염확산 방지 조치를 지도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차원의 통합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조하면서 지역내 물적ㆍ인적 자원 관리, 지역 홍보 등 지역방역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달곤 행안부 장관은 "복지부의 의료방역 대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지방과 중앙간, 유관기관간 유기적으로 협조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