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친환경 산업 지원과 인력 양성을 통해 2013년까지 20만개의 녹색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녹색성장위원회와 노동부,교육과학기술부는 5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리는 제6차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녹색 일자리 창출 및 인력양성 방안'을 발표한다고 4일 밝혔다.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녹색 일자리 창출 기반 조성 △녹색 직업능력 개발 확대 △핵심 녹색인재 양성 등 3개 분야에서 12개 정책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녹색일자리 창출 기반 조성 분야에서는 지방자치단체,민간기업 등과 제휴를 통해 인력공급을 추진하고 녹색사회적 기업을 육성키로 했다.

녹색 직업능력개발 확대 분야에서는 신재생에너지,LED,지능형 전력망,친환경 건축 등 친환경 분야 직업훈련에 대한 지원이 이뤄진다. 또 자동차 철강 조선 등 기존 주력업종에서 녹색 근로자 전환을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하면 훈련비나 임금을 보조해준다. LED응용조명시공기능사,전기자동차 기사 등 녹색국가기술자격 종목을 신설할 방침이다.

핵심녹색인재양성 분야에서는 12년까지 13개의 녹색 전문대학원을 지원하고,녹색기술 관련 특성화대학원을 선정한다.

노동부 관계자는 "향후 5년간 녹색 일자리 증가율이 전 산업 평균 일자리 증가율(1.3%)보다 4배가량 높은 6.0%에 달할 것"이라며 "2013년에는 녹색 일자리 규모가 작년 말 대비 20만개 늘어난 81만개에 이를 전망"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원 육성 방안 외에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도입,대형사업장의 에너지 사용 규제도 병행키로 했다. 연간 에너지 소비량이 50만 석유환산톤(TOE)을 넘는 사업장(46개)에 대해 내년부터,5만TOE가 넘는 사업장(222개)은 2011년부터 에너지 목표관리제가 적용된다. 2만TOE가 넘는 사업장(423개)은 2012년부터 적용 대상이 된다. 공공기관이나 연간 에너지 소비량이 1만TOE를 넘는 대형 건물도 2011년부터는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전면 적용받게 된다.

정부는 또 이산화탄소 배출이 거의 없는 원자력 발전 비중을 2030년까지 전체 발전의 41%까지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원전사업 추진과정에 주민 참여를 의무화하고 2012년까지 2~3개의 신규 원전 부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녹색성장위원회는 국내 녹색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녹색직업도 소개했다. 태양광설비시스템 개발자,LED생산관리자,그린카 설계 개발자,생태도시 개발기획가,농업환경컨설턴트,정밀농업전문가,탄소거래중개인,교통수단경로 기획가 등이다.

고경봉/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