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는 신정아씨의 학위 확인 책임을 두고 예일대와 벌이는 소송과 관련,예일대가 사건 초기부터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도 은폐하려 한 증거를 발견했다고 2일 밝혔다.

동국대는 이날 "신씨의 학위 위조 문제로 한국 측 문의가 빗발치자 예일대 관계자들이 문제의 파장을 우려하는 이메일을 주고받은 사실이 증거조사(discovery) 절차에서 발견돼 이 내용을 소장에 포함하는 소장변경 신청을 했다"고 설명했다.

예일대는 2005년 신씨의 박사 학위를 인정하는 팩스를 보냈으나 2년 뒤 신씨의 학력위조 사실이 밝혀지자 "팩스가 위조됐다" "동국대의 학력조회 요청서한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책임을 회피했다. 그러나 동국대 등의 확인 요청이 계속되자 같은 해 11월 입장을 바꿔 "(2005년 당시) 파멜라 셔마이스터 대학원 부원장이 실수로 잘못된 내용의 팩스를 보냈다"고 뒤늦게 잘못을 시인했다.

동국대에 따르면 수잔 카니 예일대 법무실장은 같은 해 7월 "예일대가 신씨의 학위 내용을 확인한 팩스가 진짜일 가능성이 우려된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또 셔마이스터 부원장이 2005년 동국대가 보낸 학위 확인 요청서한의 겉봉과 이에 답한 팩스 회신 원본을 자신의 서류 보관함에 갖고 있었다는 증거도 확보했다고 동국대는 전했다.

동국대는 이와 함께 예일대가 최근 뉴욕타임스(NYT) 등의 언론 인터뷰에서 동국대 전 이사장의 특별교부세 청탁 사건을 언급하며 대학의 명예를 추가로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