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 완전정복

아이가 가끔 이유 없이 눈을 깜박이면서 찡그리거나 눈에 뭐가 들어갔다고 비비면 아래 속눈썹이 아래가 아니라 위로 향하는 눈썹찔림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로 인해 다른 아이들보다 결막염에 자주 걸릴 수 있다. 속눈썹이 한두 개만 방향이 잘못될 경우 가까운 안과에서 뽑아버리면 되지만 심하면 눈꺼풀을 수술해야 한다. 이 책은 안과전문의인 두 저자가 어린이의 시력발달과 정기검사,성인의 시력교정 및 안구건조증,장년 이후의 노안과 백내장 · 눈물흘림 등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눠 가정에서 알아둬야 할 평생 눈 건강관리법을 소개했다. 김병진 · 이동훈 공저,중앙생활사,9500원.

□피카소의 심장

사람의 시간은 12살까지는 1년이 10년처럼 가고 12살 이후에는 1년이 3년처럼,24살 이후에는 1년이 2년처럼 흘러가며 36살을 넘기면 1년이 하루 같다. 그러나 주어진 시간이 많이 남은 줄 알고 헛된 일에 낭비하며 산다. 쓸데없는 걱정과 노여움으로 하루의 90%를 낭비한다. 그래도 오기가 있어 '당신이 나에 대해 뭘 아느냐'며 큰소리 친다. 결혼정보업체인 레드힐스의 연애심리학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정신과 전문의 이상일씨가 51가지 에피소드를 통해 부모와 자식,부부,친구,연인 등의 인간관계를 행동과학적으로 고찰하면서 사랑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청연,1만원.

□보약보다 좋은 밥상 위의 채소

하루 세끼 밥이 보약이란 말은 하루 세끼 채소가 보약이란 말로 바뀌어야 할 것 같다. 일상에서 흔히 만나는 양배추 양상추 양파 마늘 호박 토마토 버섯 부추 고추 차조기 등 43가지 채소의 영양과 조리법,고르고 보관하는 요령,별명과 관련 설화가 재미있게 설명돼 있다.

예컨대 들깻잎 모양의 차조기는 잎과 줄기가 자주빛으로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 옛날에 식중독에 걸려 사경을 헤매던 소년이 의사가 준 차조기를 달여 먹어 감쪽같이 회생했다고 하여 되살아난다는 뜻의 소엽(蘇葉)이라고도 한다. 이나가키 히데히로 저,김효진 역,생각의 나무,1만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