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국무총리는 29일 세종시 건설 문제에 대해 "수정안이 (세종시를) 축소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데 그렇지 않다"며 "예산 등을 늘렸으면 늘렸지 축소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총리공관에서 취임 한 달을 맞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세종시를 원안대로 추진하면 자족도가 6~7%밖에 안 된다"며 기존의 '수정 추진'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 총리는 "기업 연구소 학교 등 다른 기능이 오면 자족 기능을 크게 보완할 수 있다"며 "원안대로 가면 유령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특히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세종시 원안 고수' 발언에 대해 "특별법을 만든 주역으로서 마땅히 할 수 있는 말로 정치의 요체가 신의와 약속이라는 데는 동의한다"면서도 "그러나 세종시 문제는 정치적 신뢰 이전에 막중한 국가 대사라는 데 이론이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임동규 한나라당 의원은 이날 세종시의 성격을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녹색첨단복합도시로 바꾸는 내용의 세종시특별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한나라당 의원 10명이 서명한 이 개정안은 기존 법에서 정부 부처 이전과 관련한 조항과 '행정 중심'이란 표현을 삭제하고 대신 세종시의 성격을 산업도시 교육도시 연구 · 과학도시 등으로 규정했다.

장진모/이준혁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