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 재계 · 정부 대표가 복수노조 허용 및 노조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3년 만에 머리를 맞댔다.

임태희 노동부 장관,이수영 경총 회장,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김대모 노사정위원회 위원장 등은 29일 서울 여의도 노사정위원회 19층 대회의실에서 '1차 노사정 6자 대표자회의'를 열고 △11월25일까지 대화를 지속하며 △주1회 이상 국장급 실무협의회를 갖기로 합의했다. 노사정 대표들은 11월25일까지 결론을 내지 못할 경우 합의를 통해 기간을 연장키로 했다.

노사정 대표가 모두 모인 것은 2006년 동일 사안을 협의하기 위해 회동한 이후 처음이다. 당시에는 회담 중간에 민주노총이 탈퇴했고 결국 남은 노사정 대표들끼리 3년간 이 조항의 시행을 유예키로 합의했었다. 이날 노사정 대표들은 서로 덕담을 주고받으며 대화를 통한 결론 도출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을 표시했다. 하지만 노사정 간 확연한 입장차도 재확인됐다.

임성규 위원장은 "복수노조와 전임자 조항은 13년 전 당시 민자당이 날치기로 통과한 것이며,합의점을 찾지 못해 13년간 유예된 만큼 폐기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대화로 풀어나가겠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지만 여전히 이 회담에 대해 (요식행위가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고,민주노총 구성원 사이에서도 회의 참여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다"며 회의체 탈퇴와 투쟁 돌입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에 대해 임 장관은 "복수노조와 전임자 조항은 날치기가 아니라 1997년 여야 합의를 통해 마련된 법"이라고 반박한 뒤 "금융실명제도 시행 전에 우려가 컸지만 큰 무리없이 정착됐다"며 "한국의 성숙된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장관은 또 "여기서 합의안을 내놓지 못하면 우리나라의 노사관계가 헝클어지고,전 세계가 한국의 노사 신뢰도에 실망하게 될 것"이라며 "지금 이 자리에 전 국민이 주목하고 있는 만큼 반드시 결론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