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검 특수부(차맹기 부장검사)가 29일 ㈜푸르밀(옛 롯데우유) 신준호(68) 회장 자택과 사무실 등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벌이며 대선주조㈜ 매매 전 과정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수사는 신 회장이 대선주조 매매 과정에서 동원한 천문학적인 자금의 출처와 기업매매로 불과 3년만에 3천억 원이라는 매매차익을 챙긴 배경에 집중되고 있다.

신 회장이 대선주조 인수에 나선 것은 2004년. 부도(1997년 11월)와 사돈 최병석(57) 전 회장의 구속(2002년 1월)에 이어 경남지역을 근거로 주류업을 하는 ㈜무학의 적대적 인수합병(M&A)에 시달리던 대선주조의 경영권을 방어하기 위해 신 회장은 외아들과 며느리, 손자 등의 이름으로 지분 매입에 나섰다.

법정공방과 지분경쟁 등을 거쳐 2004년 10월 경영권 분쟁을 승리로 이끈 신 회장측은 3년 후인 2007년 11월 한국금융지주 산하 사모펀드인 코너스톤 에쿼티파트너스에 무려 3천600억원에 회사를 팔았다.

이 과정에서 신 회장은 이익금을 다 가져가지 않고 1천억원을 이 사모펀드에 재투자해 지분 30%를 그대로 유지했다.

신 회장이 대선주조에서 완전히 손을 떼지 못하게 하려는 사모펀드 측의 일종의 안전장치로 풀이된다.

검찰이 주목하는 것은 600억 원짜리 회사가 어떻게 3년만에 3천600억 원의 가치가 나가는 회사가 됐느냐는 것.
검찰은 일단 분식회계의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지분을 인수한 신 회장 측이 분식회계를 통해 대선주조의 기업가치를 부풀리고 나서 이를 사모펀드에 매각했고, 사모펀드도 재매각을 고려하고 대선주조를 인수하면서 '먹튀'를 방지하기 위해 신 회장의 지분을 끌어들였다는 분석이다.

또 신 회장이 가족을 내세워 대선주조를 인수하는 과정에 투입한 최대 600억원가량의 자금 출처도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신 회장 일가가 대선주조를 인수하면서 사돈인 최 전 회장의 비자금을 투입하거나 자신이 경영하는 푸르밀 등 다른 회사의 도움을 받았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최 전 회장은 대선주조에 막대한 손해를 끼치고 회사를 부도낸 후 경영에서 물러났지만, 이 회사에는 1997년 부도 이후 2억500억원가량의 공적자금이 투입돼 제대로 회수되지 않은 상태다.

경영실패의 책임을 진 최 전 회장이 채권단 등의 압력으로 주식을 포기해야 할 처지에 놓이자 사돈인 신 회장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최 전 회장도 비자금을 신 회장 측의 대선주조 매입에 투입했을 것이라는 게 검찰 주변의 이야기다.

또 검찰은 신 회장 일가가 대선주조의 지배주주로 3년간 있으면서 회사유보금으로 남겨놔야 할 돈 수백억원을 횡령한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대선주조의 최근 몇년간 경영자료를 넘겨받아 분석을 끝낸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차명거래 의혹과 횡령, 조세포탈 등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자료에 대한 분석을 마치는 대로 신 회장 등을 소환할 예정이다.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pc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