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관계부처.기관 회의서 결론
"필요시 대책본부 즉시 가동 방침"

정부가 신종플루의 확산과 관련해 범정부 차원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는 방안을 유보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 고위 관계자는 26일 "오늘 일부 관계부처와 광역자치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황판단회의'를 열어 논의한 결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을 당분간 유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최근 신종플루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 대응하기 위한 대책본부를 가동할지 여부를 검토해 조만간 결정할 예정이었다.

행안부는 이날 오후 4시30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대회의실에서 보건복지가족부와 교육과학기술부, 문화관광체육부, 경기도, 인천시, 질병관리본부의 실무 국ㆍ과장급과 외부 전문가 1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본부 가동 여부를 논의했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현재로서는 대책본부를 가동할 정도의 심각한 상황이 아니며, 만약 대책본부를 구성하면 더 큰 혼란이 올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행안부 관계자는 전했다.

참석자들은 또 "하지만 현재 일부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과민반응을 보이고 병원이 장사진을 이루는 등 동요하고 있는 만큼 국민을 안심시키는 게 더 중요하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행안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이에 따라 교과부가 수능 대책 상황을 일일 점검하고 학부모들의 혼란이 없도록 정부의 조치 상황 등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27일부터 시작되는 신종플루 백신 접종과 관련한 시.도의 인력 지원 방안 등을 강구하기로 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일단 대책본부 가동은 당분간 유보하기로 했지만 앞으로도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대책본부 가동 준비를 철저히 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는 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aupf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