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수에 대한 평가기준이 논문 게재 등 연구력 위주의 '정량평가'에서 가르치는 학생의 실력이 얼마나 향상됐는지를 측정하는 '정성평가'로 바꾸는 방안이 추진된다.

민경찬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 특별소위위원장(연세대 대학원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대학 학부교육 강화 포럼'에서 "대학의 교육수준은 연구능력에 비해 매우 뒤처져 있다"고 지적한 뒤 "학부 교육수준 향상을 위해 교수 평가 기준을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그동안 대학 학부교육 강화를 위해 정책과제연구를 자문회의에 맡겼으며 자문회의가 마련한 학부교육 개선안을 받아들여 시행할 방침이다.

'학부교육의 중요성'이란 주제를 발표한 민 위원장은 "학생들은 매학기 똑같은 수업을 하는 교수,첨단 교육기재를 갖추고도 사용하지 못하는 교수,강의계획서와 실제 수업이 따로 노는 현실 등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같은 현실은 교육보다 연구에만 집중된 정부의 재정지원,연구 중심의 교수 업적 평가 및 대학평가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 교육과 연구가 균형을 이루는 방향으로 대학 정책 기조를 바꿔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날 포럼은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학 학부교육 강화'를 주제로 한나라당 황우여 의원 등 국회 교과위 소속 의원 및 전국 대학의 총장,교무처장,기획처장 등 대학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가량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학부 교육강화 방안으로 △강의 평가결과 전면 공개 △대학 교육의 학습 성과 측정 시스템 구축 △대학 · 교수별 특성에 맞는 업적 평가 △교수확보율 증가 등도 제시했다.

백성기 포스텍 총장은 "주요 선진국의 대학들은 20여년 전부터 학부 교육 중심으로 대학의 역량을 모으고 있는 추세"라며 "학생 수요에 따른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윤수 전남대 총장도 "현재 대학의 교양교육과 전공교육 모두 수준이 매우 낮은 실정"이라며 "학습자가 원하는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육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