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기증 대기자가 날로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기증 의사를 밝힌 등록자들을 제대로 관리하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8일 국립의료원이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이애주 의원(한나라당)에게 제출한 '장기기증에 대한 인식조사' 자료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약 40% 장기기증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의료원이 지난 4~5월까지 20~50대 9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표본오차 3.9%, 95% 신뢰수준) 결과 응답자의 39.6%는 장기기증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실제 장기기증 희망 등록을 한 경우는 6.5%에 그쳤다.

장기기증 등록을 하지 않은 이유는 "실제 기증을 하려니 주저하게 됐다"는 답이 41.1%로 가장 많았지만 이와 비슷한 38.1%는 기증 의사가 있는데도 "등록하는 곳을 모르"거나(33.9%) "방법이 복잡해서"(4.2%)라고 답했다.

즉 장기기증에 대한 안내와 상담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특히 장기기증 희망 등록자 가운데 56%는 장기기증 희망 의사를 밝히고 나서 등록기관 등으로부터 별도의 전화 연락이나 소식지 등을 통해 사후관리를 전혀 받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이 의원은 "수많은 사람이 장기기증을 기다리고 있는데도 기증 희망자 발굴이나 사후관리가 이처럼 부실하다는 것은 부끄럽고 죄송한 일"이라며 "장기기증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와 상담, 등록자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9월 말 현재 국립의료원 소속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에 등록된 장기이식 대기자수는 고형장기의 경우 1만2천74명, 골수와 각막이 각각 3천178명과 1천57명에 이른다.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tr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