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정부의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 강행 방침에 반발해 정책연대 파기와 연말 총파업을 결의하고 민주노총이 한국노총과 연대를 모색하는 등 노동계가 대정부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정부는 그러나 원칙대로 복수노조 허용과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 조항을 내년부터 시행하겠다는 방침이어서 양측의 갈등 관계가 깊어질 전망이다.

한국노총은 15일 오후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대강당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 파기와 총파업을 결의했다. 한국노총은 결의문에서 "전임자 · 복수노조 문제가 한국 노동운동의 사활과 1600만 노동자의 생존권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임을 다시 인식하고 전 조직적 힘을 모아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대회에 참석한 대의원 652명은 정책연대 파기 및 연말 총파업의 시기와 방법을 장석춘 위원장에게 위임했다.

장 위원장은 "정책연대 파기는 다음 대선까지 모든 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를 반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복수노조 · 전임자 문제에 대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동반 투쟁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며 "민주노총과 연대가 이뤄지면 함께 총파업까지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2007년 대선 때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당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와 정책연대를 맺고 조직적으로 지지했다. 민주노총도 이들 사안에 대해 한국노총과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는 가운데 양대노총 집행부는 21일 회동해 연대의 수준과 방식을 논의할 계획이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