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15일 오후 3시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대강당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 파기와 연말 총파업을 결의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노조법에 따라 기업단위 복수노조 허용과 전임자 급여지급 금지가 내년부터 시행되는 데 대한 투쟁 의지를 밝히기 위한 결의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대의원대회에서 정책연대 파기와 총파업이 결정되면 시기와 방법은 위원장에게 위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정부가 복수노조 허용과 전임자 급여와 관련된 법 조항이 그대로 시행한다면 다음달 7일 20만명을 동원해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12월 초 지역본부별 동시다발 집회를 거쳐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한국노총은 복수노조의 교섭창구를 단일화하는 정부 방침에 반대하고 있으며 전임자 급여지급 금지 조항은 국제기준에 맞지 않는다며 노조법에서 삭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는 장석춘 위원장과 사무총장, 부위원장 3명 등 지도부 5명이 삭발식을 열 계획이다.

한국노총이 대정부 투쟁에 들어가기로 함에 따라 지난 2월 23일 정부, 경제단체, 시민사회단체와 도출한 노사민정 합의 사항을 지키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노사민정 합의에서 경제위기에 따른 고통을 분담한다는 취지로 파업을 자제하고 임금을 동결ㆍ반납 또는 절감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ja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