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통계 인공위성 활용..국가통계위 첫회의

정부 부처별로 흩어진 유사통계가 정비되고 통계작성의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농업통계에 인공위성이 활용되며 교통수단 통계에 자전거가 추가된다.

정부는 14일 오전 정부 과천청사에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국가통계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런 내용을 담은 국가통계발전전략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작년 12월 통계법 개정으로 종래 통계위원회가 장관급 국가통계위원회로 격상된 이후 처음 갖는 회의로서, 재정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고 관계부처 장관 및 관련 기관장, 민간전문가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정부는 이날 발전전략에서 국책연구기관, 관련부처 간 공조로 통계수요 발굴체계를 구축하고, 녹색성장 국가전략에 발맞춰 기후변화 인식지수, 녹색생활지표, 녹색성장 지표체계 등 관련 통계 4종을 조사 대상에 추가했다.

또 통계 생산비용과 국민의 응답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사통계 및 유용성이 낮은 97종의 통계를 정비하고 국세자료, 4대 보험자료 등 행정자료에 기반한 통계생산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정부는 통계의 기획에서 보고서 생산까지 통계작성 전 과정을 지원하는 `범용 통계조사시스템'을 구축, 각 기관에서 개별적으로 생산하던 통계를 일관된 프로세스에 따라 작성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추진키로 했다.

또 경지조사, 농작물 재배, 생산량 조사 등 농업통계에 인공위성을 활용한 원격탐사를 도입하고 정기.반복적 통계조사시 전자조사 비율을 현행 6%에서 3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통계정보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국가통계포털(KOSIS) 서비스 개선, 통계정보와 지리정보를 융합한 지역통계정보 서비스 확대, 국제통계 및 북한통계 서비스 강화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내년 실시되는 인구주택총조사 실시와 관련, 인터넷 조사 비중을 2005년 0.9%에서 30%로 확대해 예산을 절감하고 아파트 주택항목 등 일부 항목을 행정자료로 대체해 국민의 응답부담을 줄이기로 했다.

또 재생용지를 사용해 조사표 1천300만부를 인쇄하고 보유 교통수단에 자전거를 추가하는 등 친환경에 부합하는 그린 센서스(Green Census) 개념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윤 장관은 "그간 통계발전을 위한 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일부 잘못된 통계가 국가정책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며 "통계위는 국민과 정부가 필요로 하는 통계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부처별.기관별 분산된 통계를 체계적으로 정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