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노조와 전임자 임금 문제를 놓고 정치권에도 대립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노 · 사 · 정 합의가 불투명해지자 여당은 '원안대로 시행하자'는 입장에 무게를 싣고 있다. 하지만 노동계 출신 의원들과 야당의 반발로 갈등이 예상된다.

대부분의 한나라당 환경노동위 의원들은 현행법대로 복수노조 허용과 노조 전임자 입금 지급 금지를 내년부터 시행하자는 입장이다. 조해진 한나라당 의원은 7일 "원안대로 내년부터 시행하되 문제가 생기면 보완 입법하는 게 옳다"며 "일부 노동계 의원을 제외하면 당과 정부 간에 큰 의견차가 없다"고 밝혔다.

여당에서도 이전까지는 '노 · 사 · 정 합의안이 나오면 당론을 결정하자'는 신중론이 적지 않았다. 재계의 이해관계가 복잡한 데다 정책 공조를 해온 한국노총과의 관계도 의식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노 · 사 · 정 합의안 도출이 늦어지면서 '더 이상 관망만 할 수 없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최근 임태희 노동부 장관과 안상수 원내대표가 원안 시행을 분명히 한 것도 기류 변화에 일조했다.

변수는 여당 노동계 출신 의원들의 반발이다. 이들은 노조 전임자 임금 지급을 금지할 경우 중소기업 노조의 피해가 커 보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일부는 한국노총 입장을 반영한 별도의 법안 제출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과 진보신당도 민주노총과 함께 원안 시행에 반대하고 있다.

이들이 수정안을 제출할 경우 환노위 심의과정에서 충돌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당내 분란을 막기 위해 노동계 출신 환노위원들을 교체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유미 기자 warmfron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