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튀니지서 ‘KOAFEC e-Procurement Workshop’개최
-아프리카에 전자조달 시스템 수출 전기 마련
한국 전자정부 대표브랜드인 ‘나라장터’가 아프리카로 확산된다.

조달청(청장 권태균)은 28~30일 3일간 튀니지 튀니스에서 아프리카 10여 개국을 대상으로 ‘나라장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의 우수성과 구축ㆍ운영 경험을 전수하는 ‘KOAFEC e-Procurement Workshop’을 개최한다.

한·아프리카 경제협력회의(KOAFEC) 차원에서 개최되는 이번 워크숍은 지난 4월 이집트 카이로에서 개최된 KOAFEC 정보통신기술(ICT)회의에서 전자조달시스템에 대해 아프리카국가들이 보인 높은 관심을 반영, 계획됐다.

이번 워크숍 기간동안 조달청장은 아프리카 개발은행(AfDB)과 조달분야에 대한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조달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또 내년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2010년 국제공공조달회의(IPPC)”에 아프리카 국가들의 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아울러 튀니지 총리실 장관과도 튀니지 전자조달시스템 구축 타당성 조사내용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 사업에 관하여 논의를 진행한다.
권태균 청장은 “이번 워크숍 개최와 아프리카 개발은행(AfDB)과의 협력 양해각서 체결은 ‘나라장터’가 베트남 코스타리카에 이어 아프리카로 수출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나라장터의 수출은 물론 국내 기업의 아프리카 조달시장 진출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워크숍에서는 전자조달시스템 뿐 아니라 기획재정부의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국가통합재정정보시스템, dBrain)에 대한 소개를 민·관 합동으로 병행, 한국 전자정부의 우수성을 알리고 아프리카 국가들의 재정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에 국내 기업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기회도 가질 예정이다.

대전=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