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노동계와의 경색 국면을 좀처럼 풀지 못하면서 깊은 고민에 빠졌다.

공무원 노조의 민노총 가입에 이어 그동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였던 한국노총이 24일 정책연대 파기 가능성을 거론하며 노동문제에 대해 한나라당을 압박하는 상황이다.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한나라당 소장 · 개혁파 모임인 민본21(공동간사 권영진 · 황영철 의원)이 주최한 정책간담회에서 한나라당의 당론인 '복수노조 허용과 노조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에 대해 "그대로 시행할 경우 정책연대를 파기하겠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특히 "정책연대를 파기하면 정책연대를 안 하는 것만 못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며 "달면 삼키고 결정적일 때 우리를 내치면 우리가 갈 수 있는 선택은 한 가지"라고 말했다.

소장파 의원들은 "한국노총과의 정책연대 틀 속에서 (노조 전임자 문제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혀 당 지도부를 곤혹스럽게 했다.

앞서 안상수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복수노조 허용과 노조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규정을 시행하는 것은 당론"이라고 밝히자 민본 21은 "사회적 논란이 있는 큰 사안에 대해선 정책의총을 통한 당내 토론을 거치자"고 제동을 걸었다.

이와 관련,임태희 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노조 자체적으로 재정 문제를 해결해야 건전한 노사문화가 정립되며 기업활동과 관련 없는 시간에 임금을 받으며 활동하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도 "취임 후 노동계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테이블을 마련하고 충분히 설득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