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기초자치단체의 자율 통 · 폐합을 추진 중인 가운데 서울시 자치구를 통합하면 생활권에 따라 9개로 묶는 것이 타당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최근 "자치구를 인구 100만명 단위를 기준으로 10개 정도로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힌 것과 유사한 내용이어서 자치구 통합논의를 촉발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은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시 자치구 행정구역 개편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우선 현재 인구 기준으로 나뉘어 있는 25개 자치구를 9개 생활권을 중심으로 한 9개 통합자치구 체제로 개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9개 생활권은 도심권(종로 · 용산 · 중구),동북1생활권(동대문 · 성동 · 광진 · 중랑구),동북2생활권(성북 · 강북 · 도봉 · 노원구),서북생활권(은평 · 서대문 · 마포구),서남1생활권(양천 · 강서구),서남2생활권(구로 · 금천 · 영등포구),서남3생활권(동작 · 관악구),동남1생활권(서초 · 강남구),동남2생활권(송파 · 강동구)이다.

생활권은 행정구획과 상관없이 통근 · 통학 · 쇼핑 등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데 밀접하게 결합해 있는 범위를 의미한다. 생활권에 따라 9개구로 통합되면 각 통합자치구의 인구는 평균 100만명 내외,면적은 평균 55㎢ 내외가 된다. 보고서는 또 25개구를 9개로 통합한 뒤 통합자치구 의회를 새롭게 구성하되 통합자치구의원이 서울시의원을 겸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