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한의원(원장 박기원 · 사진)은 1994년 문을 연 이래 왜소한 어린이의 키를 키우고 성조숙증의 조기진단을 통해 성장이 일찍 멈추는 것을 예방하는 치료에 주력해왔다.

대표적인 국내 성장클리닉의 하나로 현재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 등 32개 도시에 36개의 '박박사 성장센터'를 개설했다. 중국 산동중의학대학 제2부속병원에는 '한 · 중 박박사 청소년성장연구소'가 설립돼 박 원장이 중국 학생들의 2차 성징 발생 시기와 성장률, 한 · 중 간 성장치료의 차이점을 연구하고 있다. 일본 도쿄에도 2곳의 성장클리닉 분원을 개설했다. 베트남의 호찌민과 하노이에도 조만간 성장클리닉을 열 예정이다.

박 원장이 주목하는 성조숙증이란 성호르몬이 또래아이들보다 1년 이상 비정상적으로 빨리 분비돼 일찍 어른이 되는 현상.이렇게 되면 어린 나이에 성장판이 닫혀 성장이 멈춘다. 예컨대 초등학교 4학년 이전에 초경이 온다면 처음에는 다른 아이들보다 월등하게 키가 빨리 자라지만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가 다른 아이들보다 앞당겨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오히려 평균 키에도 못 미치게 된다. 서구화된 식생활과 환경호르몬 노출 등으로 2차 성징이 정상보다 빠르게 나타나는 성조숙증이 급증하고 있다.

서정한의원은 성장판 개폐 여부와 뼈 나이,사춘기 진행단계를 검사해 성조숙증 여부를 정밀하게 진단한다.

성조숙증으로 판명되면 의이인(율무) 인진쑥 산약(마) 등 20여종의 생약재를 처방한 한약으로 성호르몬 분비를 지연시킴으로써 성조숙증의 진행을 막는다. 여자 어린이의 경우 한약치료가 성공하면 1년 이상 초경이 늦춰져 결과적으로 키를 6~8㎝ 더 키울 수 있다는 게 박 원장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