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미분양아파트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부문의 공급량을 조절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같은 현상의 수도권의 청약열기가 갈수록 뜨거워지는 것과는 정반대 현상으로 부동산 분야의 양극화 현상과 관련해 정부정책의 수립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수도권의 청약열기와는 달리 대구의 미분양 아파트가 크게 해소되지 않고 있는 등 아파트 경기가 바닥을 벗어나지 목하고 있는 가운데 대구도시공사와 주택공사 등이 아파트 건립 계획 조정을 추진중이다.

대구도시공사는 성서5차산단내 주거용지에 1300여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건립하려던 계획을 변경해, 단독주택 용지 등으로 분양할 방침이다.대구도시공사는 이같은 방침을 이번 주 중으로 대구시에 공식 보고할 예정이다.

대구도시공사는 민간부문의 미분양아파트가 여전히 많아 민간업체가 신규 분양을 미루고 있는 상태에서, 공공부문이 신규 아파트를 공급할 경우 민간 아파트경기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공기업의 역할에 맞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현 상황에서는 아파트를 분양하더라도 미분양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고, 성서5차단지와 인접한 세천지역에 한라건설이 무려 2800여가구를 건립할 예정이어서 성서5차단지 인근의 공급과잉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구도시공사는 달성2차단지내에 건립 중인 1200여가구의 아파트도 일반 분양하지 않고 모두 임대로 전환해 공급물량 조절에 나서기로 했다.

주택공사의 공급물량과 토지공사가 시행하는 대구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지내의 아파트 공급물량도 조절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공과 토공의 통합법인인 토지주택공사가 다음달 출범하면 3300여가구가 분양될 예정이었던 북구 연경지구의 사업 계획도 변경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통합법인은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보금자리주택을 우선적으로 공급하게 되는데 대구 도남지구와 대곡지구는 국민임대주택단지에서 보금자리주택단지로 변경고시될 전망인 반면 일반주택인 연경지구는 당초 계획을 변경하거나 아예 무산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통합법인이 출범하면 재무건전성을 높여야 하는데 미분양 아파트가 많은 대구의 상황에서 대규모 개발사업지의 공동주택용지를 분양받아서 아파트를 건설할 업체가 사실상 없다는 점에서 공동주택 건설이 아닌 다른 수익모델을 찾아야 한다는 점도 결국 아파트공급 물량 축소의 결과를 낳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구의 미분양 아파트는 지난해말 2만1980가구에서 지난 7월말 현재 1만9118가구로 소폭감소에 그치고 있는 가운데 3만여가구가 공급시기를 조절하면서 대기하고 있는 등 경기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구=신경원기자 shi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