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관련 협회 직원이 최초 유출

영화 `해운대'를 인터넷에 퍼뜨린 일당이 붙잡혔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해운대를 빼돌려 유출한 혐의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직원 김모(30)씨와 김씨 친구 고모(30)씨, 중국 유학생인 또 다른 김모(28)씨 등 3명을 검거해 이 중 장애인협회 직원 김씨를 구속했다고 17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7월17일 해운대의 장애인판을 만들기 위해 영화 제작사 측으로부터 영화 파일을 넘겨받은 즉시 친구 고씨에게 해운대 DVD를 넘겼다.

고씨는 7월 말 중국에 유학하다 귀국해 국내에 있던 김씨에게 이를 전달했고, 유학생 김씨는 지난달 28일 중국에서 영화를 P2P사이트에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한번 P2P 사이트(파일공유 사이트)에 오른 해운대는 누리꾼들의 퍼나르기로 급속히 퍼져 나갔다.

경찰은 수사를 통해 시각장애인협회 직원 김씨가 최초 유출자라는 사실을 파악하고 최근 김씨를 붙잡아 구속했으며, 고씨와 유학생 김씨는 이날 오전 체포됐다.

경찰은 고씨 등을 상대로 해운대를 인터넷에 퍼뜨린 정확한 시점 등 자세한 유출 경위를 추궁 중이다.

경찰은 조사가 일단락되는 대로 고씨 등에 대해서도 이날 중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시각장애인연합회는 시각 장애인이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영화 개봉 전 영화 제작파일을 받아 성우 등을 통해 음향 해설 작업을 하며, 김씨는 협회의 음향 기술자로 일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장애인협회 직원 김씨는 경찰에서 "친구 고씨에게 `너만 보고 다른 사람에게는 주지 마라'고 당부했는데 이렇게 심각한 결과가 초래될지 몰랐다"며 선처를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운대는 휴일인 지난달 29일 인터넷 P2P 사이트를 중심으로 급속히 퍼졌으며, 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는 이 사실을 확인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bana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