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건설에 명단 넘겨주고 8천만원 받아
경기도, 인사위 열어 파면..경찰 수사 확대

파주 교하신도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입찰로비 의혹사건에 파주시 공무원이 개입된 것으로 드러났다.

17일 파주시와 경기경찰청 제2청에 따르면 파주시청 공무원 김모(37)씨가 금호건설에 입찰 심의평가위원 명단을 알려주는 대가로 8천만원을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파주시는 이에 따라 경기도에 징계를 요청했으며 도(道)는 15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김씨를 파면했다.

김씨는 심의위원 예비후보자 등록이 이뤄진 5월말과 입찰 전후인 7월 초, 7월 하순 등 세 차례에 걸쳐 현금을 나눠받았으며 휴대전화를 이용해 선정된 심의위원 명단을 금호건설 측에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씨의 집에서 현금 수천만원을 압수했으며 김씨를 상대로 돈을 받은 경위와 사용처를 수사 중이다.

경찰은 또 이 돈이 파주시청 다른 직원과 간부들에게 전달됐는지 여부를 가리기 위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은 커뮤니티센터 설계적격심의 평가위원으로 참여한 서울 Y대 이모 교수가 금호건설 J 과장으로부터 10만원권 상품권 100장을 받았다고 폭로한 지난달 5일 수사에 착수해 그동안 파주시청 직원과 금호건설 임원 등 40여명을 소환 조사했다.

파주시는 "자체 조사결과 규정에 따라 평가위원 후보자 명단을 작성한 뒤 서류를 밀봉 보관하는 등 철저히 관리해 명단이 유출되지 않았다"며 "이 교수가 명단 사전유출 의혹을 제기해 파주시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해 왔다.

한편 파주시는 조달청에 공문을 보내 금호건설의 설계적격자 선정을 취소해 달라고 요구했다.

(의정부연합뉴스) 나확진 기자 ra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