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노조탄압, 대응책 모색할 터"

쌍용차 노조의 탈퇴 등으로 갈수록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민주노총이 노사분규 과정에서 사측으로부터 가압류된 금액이 올해 예산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민주노총의 제47차 임시대의원대회 자료집에 따르면 2007년부터 지난 8월까지 집계된 손해배상 가압류 총액은 119억2천만원이다.

이는 2007년 이랜드 비정규직 분규 때 상인들이 민주노총과 간부들을 상대로 낸 소송액 등을 포함한 것으로 민주노총의 올해 예산 90억여원을 훌쩍 넘어서는 금액이다.

최근 쌍용자동차 사태에서 발생할 손배액은 아직 공식적으로 집계되지 않아 전체적인 가압류 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손배 가압류는 전통적 노조탄압 수법"이라며 "가압류가 왜 노동탄압으로 직결되는지 논의하고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실태가 대의원대회에 보고됐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대의원대회에서 ▲비정규직법과 최저임금법 개정 저지 ▲복수노조 교섭창구단일화ㆍ전임자 급여지급 금지 저지 ▲사회공공성 강화 등을 골자로 한 하반기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이런 3대 핵심과제를 관철하기 위해 11월과 12월 두 차례의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벌이기로 의결했다.

연말 위원장 선거를 직선제로 치르기로 한 규약을 3년간 유예키로 한 안건은 다음달 열리는 대의원대회에서 다루기로 했다.

임성규 위원장은 연설을 통해 차기 임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ja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