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규 검찰총장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정문 앞 길거리에서 1인 시위를 벌이던 천정배 민주당 의원을 '민원인'으로 만났다. 김 총장은 2005년 4월부터 2007년 2월까지 법무실장으로 재직하면서 당시 법무장관이던 천 의원을 모신 인연이 있다.

천 의원은 이날 용산참사 유가족 8명과 함께 "용산참사 수사기록을 공개하라"며 시위를 벌이고 있었던 것.출근길에 이를 보고받은 김 총장은 오전 9시께 시위 장소를 지나치다 차에서 내려 천 의원에게 다가가 먼저 손을 잡고 인사를 건넸다. 천 의원은 "총장이 수사기록을 공개한다고 한 만큼 일선 실무진에 맡기지 말고 직접 기록을 보시라"고 요구했다. 김 총장은 "(공개가 어렵다는 실무진의) 보고는 받았지만 말씀하신 대로 기록을 직접 다시 챙겨 보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두 사람의 만남은 주변에 있던 용산참사 유가족들이 김 총장에게 언성을 높이며 분위기가 악화돼 1분여 만에 끝나고 말았다.

김 총장은 천 의원과 헤어진 직후 기자들에게 "기록을 직접 챙겨 보겠지만 수사기록 공개는 증거가 피고인의 방어권과 관계가 있을 때만 가능하지 무관한 것은 내줄 수 없다"며 비공개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또 "내가 검토한 바로는 (천 의원이 요구한) 기록은 재판과는 무관하다. 그것은 경찰의 직무집행이 적법했는지를 따지는 것인데 그 부분에 대해 사법부의 판단을 원한다면 재정신청을 하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