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단체 "쌀 대북지원 재개해 재고량 줄여야"

벼 수확기를 앞두고 쌀값 폭락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농민집회가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호남과 충남 지역 농민들은 10일 오후 2시 전북 전주시 진북동 한국은행 앞에서 '농정파탄 주범 이명박 규탄! 목표가격 21만원 보장! 전량수매! 대북지원법제화 쟁취를 위한 농민 결의대회'를 열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광주전남.충남연맹 등 5개 농민단체가 주최한 이날 집회에는 4개 시·도의 농민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9천여명(경찰추산 4천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정부가 쌀을 물가상승 집중관리 품목으로 선정하는 등 쌀 가격하락 정책을 펴고 있다며 쌀 가격을 최소 생산비용인 한 가마 당 21만원으로 보장하고 올해 수확분을 전량 수매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지난해부터 중단된 쌀 대북지원을 법제화, 매년 40만t가량의 쌀을 북으로 보내 재고량을 줄이고 가격 폭락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도숙 전농 의장은 투쟁사에서 "농민들은 쌀값이 폭락해 걱정이 태산인데 정부는 쌀값을 의도적으로 떨어뜨리면서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쌀 대북지원 법제화만이 쌀 대란을 막을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한국은행 앞에서 오거리문화광장을 거쳐 한나라당 전북도당까지 2km 구간을 행진한 뒤 쌀값 폭락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한나라당에 전달했다.

이자리에서 전농 전북연맹 이광석 의장 등 3개 시도연맹 의장들은 삭발식을 가졌으며 참가자들은 정리집회를 한 뒤 오후 6시40분께 해산했다.

경찰은 38개 중대 3천여명의 경찰력을 집회 및 행진 장소 주변에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같은 시각 전농 부산경남연맹 등 경남 지역 농민단체 소속 800여명은 양산시 양산종합운동장 앞에서 '농업.농민 씨 말리는 이명박 정권 심판 경상도 농민대회'를 개최했다.

제해식 전농 부산경남연맹 의장은 대회사를 통해 "강바닥에 수십조원을 쏟아붓는 것이 이명박 정부"라며 "낙동강 유역의 주민은 식수조차 모자랄 것"이라며 정부의 낙동강살리기 사업을 규탄했다.

박민웅 전농 부의장은 "40㎏ 조곡 1가마에 4만2천원선으로 쌀값이 떨어졌다"며 "우리 농민에게 어려움을 주고 있는 정부를 상대로 농민이 앞장서 농민문제를 해결하자"고 촉구했다.

이들 농민단체는 대북쌀지원 법제화, 농민을 퇴출시키는 농업선진화 폐기, 농협중앙회 개혁, 4대강 사업 저지 등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참가자들은 대회 장소인 양산 종합운동장에서 부산지하철 2호선 양산역까지 1.7㎞ 구간에 걸쳐 거리 행진을 벌이며 이명박 정부 규탄 홍보전을 벌였다.

앞서 전농 강원연맹은 이날 오전 11시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쌀값 대란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대북 쌀 지원의 재개와 법제화"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보조금을 기업에 퍼줘 고령농을 퇴출시키고 젊은 농민을 소작이나 비정규직 농업노동자로 전락시키는 농업선진화 정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쌀값 대란 해결! 대북 쌀 지원 재개! 농업선진화 분쇄!' 등의 선전물을 부착한 1t 트럭 30대를 몰고 강원도청에서 출발, 팔호광장과 소양로 등을 거쳐 전농 도연맹까지 이동하며 선전전을 벌였다.

(전주.양산.춘천연합뉴스) 황봉규 이유진 김계연 기자 te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