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백석동 수도권매립지 제2매립장 감시원들이 반입이 안되는 폐기물을 무단 투기하도록 하고 돈을 받아 챙기는 고질적인 비리현장이 경찰에 의해 공개됐다.

 10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감시원 10들은 매립이 금지된 폐기물의 반입을 묵인해주는 대가로 40여개 업체로부터 매월 100만~300만원씩을 받아 나눠 챙겼다. 객관적인 수치 측정이 아닌 육안으로 불법매립을 적발하며, 적발된 업체는 벌점이 쌓이면 일정 기간 매립지 반입을 금지당하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매립지 반입이 금지되면 인근 적체장에서 금지 기간이 끝날 때까지 대기해야 하는데, 여기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 보니 폐기물 업체로서는 감시원들에게 ’뒷돈‘을 주는 편이 낫다는 계산이 나온다”면서 “소각장 이용 비용이 매립지에 비해 6~7배 비싸다는 점도 불법매립의 유혹을 떨치기 힘들게 만드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감시원 10명이 이렇게 해서 지난 2년간 받아 챙긴 돈은 이번에 확인된 액수만 무려 6억여원. 이들은 증거를 없애기 위해 운반업자들과 대포폰으로 연락한 뒤 담뱃갑 속에 넣은 현금을 전달받고, 이렇게 챙긴 돈을 가족이나 친지 명의의 계좌에 분산 예치하는 등의 치밀함을 보였다.
 
 경찰은 이 가운데 수수액이 3000만원 이상인 7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나머지 3명은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의 검거 소식에 인근 주민들은 ‘터질 것이 터졌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주민들 사이에서는 오래전부터 ‘주민감시원으로 2년 근무하면 아파트 한 채는 마련한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히 떠돌았기 때문에 이번 경찰의 수사결과는 ‘빙산의 일각’이라는 주장이다.
 
 서구 왕길동에 사는 A(53)씨는 “워낙 ’부수입‘이 쏠쏠하다 보니 주민감시원이 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한다는 소문이 많았다”면서 “경찰이 여러 차례 단속을 했는데도 비리 근절이 잘 안 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매립지공사 관계자는 “그 동안 제도를 개선한다고 했는데도 주민감시원 선발과정 자체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보니 비리 근절에 한계가 있었다”면서 “현재 공사 차원에서 TF를 구성해 감시원 제도에 대한 근본적 개선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라고 말했다.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