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계양구, 강화군과 경기도 김포시의 행정구역을 통합하는 구상에 대해 4일 인천지역 지방의원과 인천시, 시민단체 등은 ‘실현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통합에 따른 득실을 떠나 서로 다른 광역자치단체에 속한 기초단체간 통합이 지자체들의 복잡한 이해 관계 때문에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주장이다.
 
 또 해당 시.구.군의 주민 정서가 다르고 통합에 따른 시너지가 뚜렷하게 제시되지 않은 점도 통합 추진의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천 계양구 출신의 한 시의원은 “김포시는 차치하고 서구.계양구, 강화군만 봐도 주민 정서상 이질감이 크고 지역적으로도 분명한 단절이 있다”면서 “이번 구상은 지역사회의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은 단체장들의 단순한 의견 개진”이라고 평가했다.
 
 서구 출신 시의원은 “서구는 인구가 41만명을 넘어섰고 청라지구, 검단신도시, 루원시티 등의 개발이 끝나면 인구가 100만에 육박, 수도권 서북부의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 ’농촌 비율‘이 높은 김포시와의 통합에서 명확한 이득이 없으면 주민들이 통합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기초단체들의 통합.분리는 광역시 행정구역의 변화를 가져 오는 매우 중대한 결정인데 아직 해당 구.군에서 어떤 보고도 없어 공식 입장을 밝힐 단계가 아니다”면서 “인천과 인접한 경기도의 일부 지역을 인천광역시로 통합하는 방안은 나온 적이 있지만 이번 구상은 처음이어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들 시.구.군의 통합을 찬성하는 측에서도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분석했다.
 
 강화군 출신의 한 시의원은 “행정구역이 통합되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단체장들이 선거준비에 몰두하는 폐해를 막는 등 이점이 많아 통합을 지지한다”면서 “그러나 경기도와 인천시의 행정구역을 합치는 게 정말 가능한지에 대해선 지역에서도 부정적인 견해가 많다”라고 말했다.
 
 서구의회의 한 의원은 “4개 시.구.군이 통합되면 경인아라뱃길을 중심으로 지역발전 전략을 추진,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주민들에게 통합에 따른 효과를 설득하고 어느 지역을 통합도시의 중심지로 결정할 것인지도 서로 양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장금석 사무처장은 “정부가 큰 틀의 행정구역 개편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지 않은 상황에서 기초단체들이 주민 생활에 직접 영향을미치는 통합 문제에 대해 너무 즉흥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면서 “지자체 통합이 이벤트식으로 진행되는 것은 곤란하며 중앙정부와 지자체, 주민간에 충분한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강경구 김포시장과 인천시 계양.서구청장, 강화군수는 3일 오찬을 함께 하면서 4개 시.구.군의 행정구역 통합을 추진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인천=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

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