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소자에게 삶의 긍정적인 모습을 전하는 '희망 전도사'로 제2의 인생을 펼치고 있는 예비역 3성 장군이 입대 예정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개설해 화제다.

주인공은 김승광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66 · 육사25기).사단법인 한국인성교육협회 부회장직을 맡아 전국 교도소를 찾아다니며 수감자 인성교육에 몰두하고 있는 그는 최근 군 생활 전반의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군인대학(www.soldiercollege.co.kr )'을 열었다. 38년 군 생활을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을 사회에 환원하고 군 생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예비 입대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김 전 이사장은 "(군 생활) 20여개월은 인생에서 아주 짧지만 어떻게 준비하고 생활하느냐에 따라 향후 인생의 결과가 달라지는 중요한 기간"이라며 "군에선 일반 사회에서 습득하기 어려운 리더십과 동료애,책임감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입대 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인생에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머리 짧게 깎고,이별주 마시고,친구들과 '이등병의 편지' 한곡 부르고 마지못해 훈련소에 들어가는 식의 입대는 개인이나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김 전 이사장이 군 관련 사이트를 만들겠다고 처음 생각한 것은 약 15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5~1996년 이기자부대(27사단)장 시절,탈영병과 자살자 수가 늘어나는 것을 보고 군생활 홍보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는 그는 육군 교육사령관(2001~2002년) 때부터 초급장교 시절 논산훈련소에서 근무한 경험을 되살려 각종 콘텐츠 수집에 나섰다.

지난 7월 임시 개통된 '군인대학'은 신체검사,입영 준비사항,훈련소 입소,신병 만들기,야전부대 생활소개,군대이야기,장병커뮤니티 등 예비장병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들로 꾸며져 있다. 각 부문별 내용도 아주 구체적이다. '훈련소 입소'엔 훈련소의 하루일과와 얼차려의 종류와 기준까지 시시콜콜하게 정리돼 있다. '야전부대 생활소개'엔 야전부대의 주요 훈련은 물론 PX(부대매점)와 중대PC방 이용방법까지 나와있다. 홈페이지엔 '착한 아들-효자학''건강한 체력-군대 체육학''뜨거운 전우애-인간관계학''넘치는 자신감-인생 성공학''건전한 정신-정신 건강학' 등 5개 인터넷 강의도 제공돼 군과 사회를 바라보는 긍정적인 가치관까지 제시하고 있다. '군인대학'은 업데이트 과정을 거쳐 국군의 날인 10월1일 정식 오픈된다.

김 전 이사장은 육군 7군단장과 교육사령관 등을 지낸 후 2003년부터 3년간 군인공제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이사장 재임시 금호타이어 해태제과 등 굵직굵직한 기업 인수합병(M&A)을 성공시켜 '재계의 미다스'로 통했으며 사재를 털어 '독도는 알고 있다'는 독도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만화책을 출간하기도 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