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뇌부 인사를 마친 검찰이 일선 대형비리 수사라인을 강화하는 내용의 전열 재정비를 단행했다. 지난 6월 임채진 전 검찰총장 사퇴 이후 석 달가량 사실상 멈춰섰던 대형비리 수사에 시동이 걸리면서 다시 사정(司正)바람이 몰아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검사장 노환균 검사장)은 31일 전체 평검사 127명 가운데 절반가량인 60명의 보직을 바꾸는 하반기 정기인사를 실시했다.

중앙지검은 이번 인사에서 근무실적과 경력,전문성 등으로 평가한 우수검사 19명을 대형비리 수사를 맡는 특별수사부와 금융조세조사부,첨단범죄수사부,외사부 등에 배치했다. 김효겸 관악구청장 뇌물수수사건 공판에서 구청장의 증거 조작과 위증을 밝혀낸 김남순 검사(연수원 30기)의 경우 공판부에서 금융조세조사부로 자리를 옮겼다. 지검 관계자는 "사실상 특수수사 부서에 우수검사를 다 배치했다"며 "대검 중수부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대형비리 관련 특수수사가 상당 부분 이관될 것으로 예상돼 이뤄진 인사조치"라고 설명했다.

중앙지검은 또 경력 10년차 이상 검사 10명을 공판부에 배치했다. 이 중 7명은 특별수사,금융 · 조세,첨단범죄 등을 전담해 온 경력 검사다. 공판부 강화는 그동안 대검 중수부 등이 진행한 대형비리 수사가 공판 단계에서 대거 무죄 선고를 받은 데 대한 대응책으로 해석되고 있다. 지검은 기존 특수수사 부서의 우수 검사들을 유임시키기 위해 동일부서 근무기간 상한 예규를 기존 1년6개월에서 2년으로 연장했다. 첨단범죄수사2부의 경우 검사 3명이 전부 이동 대상이었지만 개정 예규의 혜택을 입어 그대로 남게 됐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