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서울시가 신종플루의 감염 확산을 막기위해 공공ㆍ다중이용시설에 손세척기를 설치하고 세정제 47만개를 배포하는 등 긴급 대책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28일 오전 오세훈 시장 주재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신종플루 종합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시는 시의회와 협의해 신종플루 긴급 추경예산 약 500억원을 추가로 확보,대책에 투입하기로 했다.

시는 신종플루의 급속한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지하철 역사와 공연ㆍ문화시설 등 시가 관리하는 모든 공공ㆍ다중이용시설의 화장실에 손 세척기 설치를 지원하기로 했다.또 42억원을 우선 투입해 손 세정제 47만개를 확보,이날부터 이들 시설에 배포하기로 했다.

시는 현재 서울광장에 운영중인 신종플루 상담안내소를 25개 구청 민원실로 확대 설치하고 필요할 경우 인근 거점병원 검진을 안내해주기로 했다.이와 함께 신종플루의 확산 상황과 거점병원 관리,이동상담실 운영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종합상황실을 시청에 설치해 24시간 운영하고,손씻기 등 행동요령과 다중집합시설 관리 매뉴얼도 제작해 배포키로 했다.

이밖에 적외선 체온계를 확보해 병원 학교 공공시설 등에 우선 설치하는 등의 추가 대책도 추진할 방침이다.오세훈 시장은 “신종플루는 예방대책과 시민 안심대책이 병행돼야 한다”며 적외선 체온계 설치 등 2차 대책도 조속히 수립할 것을 시 간부들에게 지시했다.

이재철 기자 eesang6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