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는 수시모집을 1,2차로 나눠 실시한다. 인터넷 원서접수 기간은 9월9~12일로 1,2차 동시에 받는다. 올해 수시모집은 모든 전형이 학과제 모집단위로 선발한다. 따라서 지원자는 자신이 지원할 전공을 신중히 선택해 지원해야 한다.

수시 1차는 공통적으로 논술을 전형요소로 활용한다. 630명을 모집하는 일반우수자 전형은 학생부(50%)와 논술(50%)로 일괄합산하되 계열별 수능 우선선발 자격 기준을 충족하는 수험생에 한해 학생부(20%)와 논술(80%)로 우선선발한다.

우선선발 수능 자격 기준은 인문계열은 언어와 수리(가/나),외국어 영역 모두 1등급,자연계열은 수리(가)와 과탐 1등급으로 상향 조정했다. 우선선발과 일반선발의 비율은 각각 60%,40%다. 의 · 치예과 등 일부는 일반선발로 모집한다.

조기졸업자 전형(200명)과 글로벌리더 전형(496명)은 서류(50%),논술(50%)로 일괄합산해 뽑는다. 서류는 지원자의 교과성적을 포함해 추천서,자기소개서,기타 자료 등을 종합평가한다. 지난해 글로벌리더 전형과 특기자 전형으로 각각 나눠 선발했으나 올해는 두 전형을 합쳐 글로벌리더 전형으로 모집한다. 수시 1차의 논술시험은 다면사고형으로 수험생의 이해력,분석력,창의적 사고력,표현력 등 다양한 지적 능력을 평가한다. 논술시험 기출문제 및 예시문항을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수시 2차는 올해 확대된 입학사정관제 전형으로 구성했다. 입학사정관제 전형은 서류평가 및 면접구술시험 평가를 할 때 지원자의 성장잠재력과 개인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한다. 지난해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이 올해 입학사정관 전형인 진리 · 자유 전형으로 바꿔 344명을 모집한다. 진리 · 자유 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2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서류평가 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50%를 선발하고,3단계에서 서류(90%)와 면접(10%)으로 나머지 50%를 선발할 예정이다.

최종합격자는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아울러 정원외 기회균등 전형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가 지원할 수 있는 연세한마음 전형은 교과(70%),서류(30%)로 100명을 선발한다. 지난해 사회기여자 및 사회적 배려대상자 전형은 올해 사회기여자 전형과 사회적 배려대상자 전형으로 각각 구분해 모집키로 해 자세한 지원자격 및 전형 내용은 모집요강을 참고해야 한다. 언더우드국제대학 전형(97명)은 서류평가로 면접구술시험 대상자를 선발해 서류(60%),영어면접(40%)으로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문의 (02)2123-4131,홈페이지 http://admission.yonsei.ac.kr

서보미 기자 bm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