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병원협회 건의 대부분 수용

보건복지가족부가 신종플루 환자 진료비 지원 등 대한병원협회의 지원 요청을 상당 부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전재희 복지부 장관은 25일 오후 서울 남대문로 밀레니엄힐튼 호텔에서 열린 '신종인플루엔자 대비 병원계 간담회' 개회사에서 "의료기관과 보건당국이 혼연일치돼 국가위기상황을 극복하자"며 이같이 말했다.

전 장관은 "관계부처와 협의가 필요해 100% 약속할 수 없지만 직접 나서서 노력하면 뒷받침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협회가 전날 복지부에 건의한 의료진 위한 항바이러스제 보급, 거점의료병원 마스크와 보호장비 지원, 신종플루 분리진료실 최소 운영비 변상, 환자 1인실 입원료 지원, 공공의료기관 입원실 확보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조만간 시ㆍ군ㆍ구 단위 거점의료기관에 직원을 파견해 현장의 구체적인 건의사항을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그 밖에 협회가 건의한 타환자 감염 시 법적책임면제 요청은 병원의 부주의 가능성을 염두해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편 거점병원 원장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는 의료진 지원대책과 항바이러스제 투여와 검사 기준 지침 혼선에 대한 질문과 건의사항이 쏟아졌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신증수 교수는 "다른 나라의 경우 사스로 많은 의료진이 사망한 사례가 있는데 대책 없이 알아서 진료하라고 하면 병원이 무너질 수 있다"며 의료진 보호 대책과 보상방안을 촉구했다.

이병원 서산종합병원 관리원장도 "지방병원은 간호인력이 절대 부족해 병상이 있어도 운영하기 어려운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박하정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지방병원들이 진료를 포기하면 수도권의 큰 병원으로 몰리게 되는데 국가 전체로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에서 예산을 추가 마련해 지원하는 한편 감염내과전문의가 있는 병원의 경우 감염 수가 항목을 새로 마련해 내달부터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보건당국이 대학병원급 거점치료병원 23개를 유선조사한 결과 외래 별도공간이 없는 병원은 7곳(30%), 입원 격리병상을 갖추지 못한 기관도 3곳(13%)에 달했다.

항바이러스제 투약과 검사 지침에 대한 혼란도 지속됐다.

경희의료원 수원병원 전윤옥 진료부장은 "타미플루처방 기준이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있어 혼란이 있다"며 "정부는 고위험군 환자를 제외하고 확진검사를 하지 말라고 하지만 환자들이 본인 부담으로 검사를 요구해 21일 이후 우리병원에서만 115건 검사를 실시했다"고 말했다.

전병율 전염병관리센터장은 "항바이러스제를 5일간 복용하면 치료되는 것으로 대부분 확인되기 때문에 굳이 검사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세계보건기구의 방침"이라며 "불필요한 검사가 많아지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 할 환자에게 확진결과가 늦어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최대한 환자와 보호자를 설득해 불필요한 검사 받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보건당국은 특히 신종플루 대책 민관 협의회를 구성해 항바이러스제 지침 문제 등 다양한 사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세영 기자 thedopes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