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여간 지지부진하던 이화여대 파주캠퍼스 건립 사업이 제 속도를 내게 됐다.

캠퍼스 건립 예정지에 포함돼 있는 땅 주인들이 제기한 소송의 항소심에서 1심처럼 '원고 패소'해 그동안 중단했던 토지보상 협의 절차가 재개됐기 때문이다.

서울고등법원 제1행정부는 25일 이대 캠퍼스 예정지 땅 소유주 36명이 파주시를 상대로 낸 사업시행승인처분 취소 소송에 대한 항소심에서 1심처럼 원고 패소 판결했다.

이대 측과 파주시는 이에 따라 곧바로 토지 협의 매수를 위한 절차 진행을 다시 시작했다.

이대 측은 1심 판결 이후에도 토지 매수 절차를 진행할 수 있었으나 지역 주민 정서를 고려해 그동안 이를 자제해 왔다.

원고인 토지주들이 항소심 패소 직후 대법원에 항고, 대법원 판결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걸림돌은 남아 있는 상태지만 반대의 결과가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이대 측과 시는 보고 있다.

이대 최금숙 대외협력처장은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승소함에 따라 그동안 미뤄왔던 토지 매입을 서두르겠다"며 "상고심이 남아있지만 지금 토지를 매수하는데는 법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이대 측은 또 환경오염 정화작업이 진행중인 캠프 에드워드 21만9천여㎡에 대해 정화작업이 끝나는 대로 국방부로부터 부지를 매입,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캠프 에드워드는 현재 건물 100여 채 가운데 80여 채 철거가 완료된 상태로, 환경정화작업은 11월이면 마칠 수 있을 것으로 시(市)는 보고 있다.

이대 측은 동시에 각종 영향평가를 포함해 실시계획 인가를 위한 행정절차도 서둘러 내년 3월 캠퍼스 조성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대 측은 당초 이달까지 국방부와 위탁기관인 한국농촌공사가 환경오염 정화작업을 완료하면 다음달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었지만 정화작업이 지연된 데다 항소심까지 진행중이어서 지역 주민들의 정서를 최대한 배려한다는 차원에서 착공 시기를 미뤄 왔다.

파주시도 서둘러 행정 지원에 나섰다.

시 관계자는 "1년여간 차질을 빚었기 때문에 이를 만회해 사업이 이른 시일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파주시는 이대 파주캠퍼스 조성사업이 지역발전에 전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지난해 3월 25일 사업 신청 6시간여 만에 전격적으로 승인, 행정지원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대 파주캠퍼스 건립 사업은 미군이 우리나라에 반환한 월롱면 영태리의 공여지(21만9천㎡)와 사유지(63만1천㎡)를 합친 85만여㎡에 2019년까지 행정본관, 언어교육관, 컨벤션센터, 기숙사, 국제교육연구센터, 연구동 등을 짓는 것으로 토지 소유주들의 소송 등으로 지난 1년간 사실상 중단됐었다.

(파주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wyshi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