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환자 하룻새 144명 증가해 총 2천819명

보건당국이 신종플루 치료거점병원을 지정한 가운데 환자가 모이는 민간의료기관의 추가감염 방지 대책이 소홀해 환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22일 관련기관에 따르면 서울 서초동 A의료기관은 전날 오후 간호사 한 명이 신종플루 확진판정을 받아 확진환자에 대한 자택격리 및 직원 9명에 대한 검사 의뢰 등 조치를 취했다.

하지만 이 기관은 병동폐쇄 등 다른 조치는 취하지 않고 있다.

이 기관의 한 방문자는 "이 기관에 하루 수백여명의 사람들이 드나드는데 발열 증상이 있는 직원들에 대한 별도 조치 없이 계속 의료업무를 본다면 해당기관이 주요 감염원이 될 수도 있다"고 불안해했다.

A 기관은 신종플루 외래환자를 받는 치료거점병원은 아니지만 다른 환자들이 찾고 있는 의료기관인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A 기관 관계자는 "해당 간호사는 병원 내에서 보다는 외부활동으로 감염된 것으로 보인다"며 "다른 직원들도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검사를 의뢰한 것"이라고 말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최근 거점치료병원 455곳을 지정했으나 해당병원 대다수는 외래환자 진료로 인한 추가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조치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복지부가 발표한 치료거점병원 운영지침에 따르면 접수창구에서 환자에게 수술용 마스크 지급, 사전 연락 시간약속 후 방문, 입구에서 고막체온계 발열 확인, 급성호흡기질환자 분리된 별도 공간에서 진료 등의 관련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한다.

하지만 거점병원을 비롯한 다수의 의료기관들이 이 같은 지침들을 상당수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사협회 관계자는 "의료기관들이 분리 진료실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에서 거점병원으로 지정돼 지정 후에야 분리공간을 확보하는 곳이 많다"고 말했다.

전병율 전염병대응센터장은 "조만간 별도 예산을 마련해 거점병원을 중심으로 N95 마스크와 항균비누를 지급할 것"이라며 "그러나 외래환자에 따른 감염이 있더라도 확진 의료진을 제외하고는 의료기관은 지속적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확진환자는 144명이 늘어 현재까지 신종플루 감염자수는 2천819명이 됐으며 이 가운데 899명의 환자가 병원(25명)과 자택(874명)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세영 기자 thedopes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