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출신 공무원의 고위공무원단 진출이 확대된다는 소식이다.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어제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직 내 이공계 인력 지원 종합계획안'을 심의 확정했다. 우수 이공계 인력 육성에 큰 도움을 줄 게 분명한 결정인 만큼 환영할 만한 일이다.

이번에 확정된 계획안은 현재 고위공무원단 중 26%에 불과한 이공계 비율을 단계적으로 오는 2013년까지 3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기술계 고교와 전문대학의 추천을 받아 과학기술 분야 공무원을 채용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공직 사회에서부터 이공계 출신을 예우함으로써 우수 인재들이 과학기술 분야로 향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고교 시절 우수 인력이 법 · 경영 등 이른바 출세지향적인 분야로만 몰리는 왜곡(歪曲)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선 이공계 인재에 대한 이 같은 우대 조치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공계 인재가 대거 육성되지 않고선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기초과학 발전이나 첨단기술의 개발은 기대하기 힘든 까닭이다. 게다가 이들의 조직사회 적응능력이 뒤지는 것도 아니다. 행정안전부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그동안 추진됐던 이공계 출신 우대 정책의 성과에 대해 인사행정 및 과학기술 전문가들 대부분이 긍정적 평가를 내놓고 있다고 한다. 일관성있게 이 정책이 추진돼 나가야 하는 이유다.

다만 이런 식으로 이공계 출신의 고위공무원 비율을 할당하는 것이 옳은 방법인지는 의문이다. 그보다는 우수 인재들이 스스로 이공계 분야로 향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만드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공직 사회뿐 아니라 일선 기업이나 연구기관들 또한 이공계 출신에 대해 충분한 대우와 보상을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공계의 위기는 곧 대한민국의 위기라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