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네 프로필이 아까워! 좀 부담스러운 얼굴이라는 거 알고 있지?"

이른바 '알아주는' 대학을 졸업하고 높은 토익 점수에 유창한 영어 실력까지 자랑하는 박미정씨(28)는 각종 자격증까지 갖추고 있어 취업은 문제 없을 것이라는 소리를 줄곧 들어 왔다. 그러나 최근 모 대기업의 면접관에게 충격적인 이 한마디를 듣고 그동안 면접에서 왜 '물'먹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녀의 각진 얼굴과 주름이 신입사원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나이 들어 보일 뿐만 아니라 짜증스러운 인상까지 심어 줬던 것.구직자들 사이에 언제부터인가 '취업 성형'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박씨도 최근 한 피부과를 찾아가 전체적인 얼굴 튜닝을 의뢰했다. 보툴리눔 톡신(보톡스 메디톡스 디스포트 등)과 필러(주비덤 레스틸렌 에스텔리스 등)로 낮은 코를 높이고 이마 주름은 펴고 각진 사각턱은 갸름하게 만들었다. 이후 박씨는 자신의 변한 외모에 자신감을 가지게 됐다.

◆치명적인 독에서 유용한 약으로

보툴리눔 톡신은 주로 부패한 통조림이나 썩은 고기에서 생기는 보툴리누스 균이 만든 독소다. 이 독소는 근육을 마비시켜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존재다. 하지만 이를 정제 · 희석해 정확한 위치에 주사하면 해당 부위의 근육만 선택적으로 마비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져 1970년대부터 눈꺼풀 경련이나 근육 질환(연축사경 근육강직 발성장애) 등의 치료제로 쓰이기 시작했다. 보툴리눔 톡신은 근육과 말단 신경전달 체계에 작용,아세틸콜린이란 신경 물질의 분비를 억제해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 · 이완시키는 작용이 있다.

◆주름 펴고 갸름한 얼굴로 만드는 프티 성형의 대명사

보톡스 등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영역은 역시 미용 분야다. 피부 주름의 80% 이상은 습관적인 근육 운동에 의한 경우가 많다. 눈썹을 치켜 올리는 버릇이 있거나,눈웃음을 자주 짓거나,인상을 쓰거나,시력이 나빠 신문이나 텔레비전을 볼 때 미간을 찌푸릴 경우 주름이 잡히는 것이다. 보톡스는 이런 습관으로 형성된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국소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을 개선한다. 효과는 4~6개월 정도 유지되지만 이후 주름이 진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근엔 보톡스로 얼굴 주름 리프팅을 하는 방법이 유행이다. 보톡스를 근육 부분에 주사하면 주름이 펴지는 데 그치지만 진피층에 주사하면 피부 조직이 수축되고 콜라겐 형성도 촉진되면서 얼굴을 탱탱하게 만드는 원리다.

각진 얼굴은 자칫 딱딱하고 차가운 사람이라는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비정상적으로 발달된 교근(씹는 근육)에 주사해 이완시켜 주면 얼굴이 갸름해질 수 있다. 시술 시간은 5~10분 정도로 짧으나 한 달이 지나면서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 두 달 후면 확연히 갸름해진다. 성장기 어린이에게 이 주사를 놓으면 자라면서 주걱턱이 되는 것을 상당히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논문도 나와 있다.

◆눈떨림,안면경련,다한증,이갈이,두통 등 다양한 용도

안검 경련(눈꺼풀 떨림)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저절로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거나 깜빡이는 현상이다. 심한 경우 눈이 완전히 감기게 된다. 과거에는 눈 주위 근육을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했지만 현재는 거의 하지 않는 대신 간단한 보톡스 시술이 널리 시행되고 있다. 양쪽 눈 주위의 각각 4곳 정도에 보톡스를 주사하는데 구체적인 부위는 개인마다 다르다. 처음 하루 이틀은 일시적으로 눈꺼풀에 힘이 없어져 눈꺼풀이 약간 처지거나 세수할 때 비눗물이 들어갈 수도 있다. 먼지가 눈에 잘 들어가기도 하는데 이럴 땐 잠시 안경을 착용하는 게 도움이 된다.

목 주변 근육의 긴장 이상으로 고개가 옆으로 돌아가거나 떨리는 연축사경,후두 근육이 긴장해 나타나는 발성 장애,뇌졸중 등으로 인해 다리 근육이 강직되면서 정상적인 자세를 유지하거나 걷기 어려운 경우에도 보톡스가 효과적이다.

다한증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땀샘의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차단함으로써 땀 분비를 억제할 수 있다. 한번 시술로 약 6개월간 효과가 지속되므로 초여름에 보톡스를 맞으면 땀이 줄줄 흐르는 괴로움을 덜 수 있다.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 사타구니 회음부 이마 코끝 등에 놓지만 가장 적합한 부위는 겨드랑이다.

빈뇨나 절박뇨는 방광이 조절되지 않고 갑작스레 수축되기 때문이다. 이 때 회음부나 하복부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증상이 개선된다. 습관적인 이갈이와 수면 중 이 악물기는 두통이나 턱관절 장애,사각턱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보톡스를 턱 근육에 주사하면 이런 습관이 완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술 전에 이것만은 알아 두자

보톡스는 효과가 빠르고 간편하고 통증이 거의 없으며 시술 흔적이 남지 않는다. 효과가 대략 4~6개월 정도만 유지되기 때문에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한 맹점이 있다. 부작용으로는 두통,현기증,안검하수 등이 있으나 발생 빈도가 매우 낮고 모두 일시적이다. 약효가 사라지면 주름이 더 심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렇지 않다. 근육이 약간 줄어든 상태를 유지하거나 본래 상태로 돌아갈 뿐이다. 보톡스를 반복해서 여러 번 맞게 되면 항체가 생겨서 나중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일정한 간격으로 맞는 게 중요하다. 시술 후 서너 시간 동안은 약물이 주변 근육으로 퍼져 나가지 않도록 주사 부위를 만지거나 누우면 안 된다. 또 입술 주변에는 시술을 받지 않는 게 좋다. 입술 근육을 마비시켜 식사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알레르기 체질이거나 근무력증 환자,다른 약제를 복용 중인 사람이라면 전문의와 상담한 후 결정해야 한다. 고농도이면 호흡 곤란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정종호 기자 rumba@hankyung.com

도움말=김우경 한림대 강동성심병원 신경과 교수,

서구일 모델로피부과 원장,임이석 테마피부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