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학 백과사전

현대의학은 불필요한 의료절차,수술과 진료,항생제 · 호르몬제 · 스테로이드제 등의 오남용을 부추기는 측면이 있다. 미국의 자연의학 전문가가 현대의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완해줄 대체의학 중심의 종합 의료가이드를 펴냈다. 바람직한 정신자세,생활습관,먹거리,영양보충제 등 건강지침을 제시하고 고혈압 당뇨병 등 74가지 질환별 자연치료법을 소개했다. 마이클 머레이 · 조셉 피쪼르노 공저,정성한 역,전나무숲,8만5000원.



□만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다

피로엔 두 유형이 있다. 과민하고 불안하며 혈압이 높고 변비가 심한 교감신경 우위형과 조금만 움직여도 금세 지치고 의욕이 안 생기고 사소한 일에 신경쓰는 부교감신경 우위형이 있다. 전자는 과로 · 정신적 스트레스 · 소염진통제 등의 남용,후자는 운동부족이나 스트레스가 없는 생활에 의해 초래된다. 현대인은 냉장고와 에어컨의 사용,운동 부족으로 몸이 차가워져 피로가 온다. 피로와 스트레스를 특이한 관점에서 설명하고 해소 방안을 제시했다. 아보 도오루 저,정유선 역,부광,1만3000원.


□건강하세요

설사는 장염이 있음을 의미한다. 대변이 물처럼 나올 경우 소금을 조금 탄 보리차로 쉽게 해결된다. 변에 피와 점액질이 혼재돼 있으면 장에 염증이 생긴 것이니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봐야 한다. 당뇨병이 발병하고 악화되는 원인은 조급한 마음과 다른 사람과의 안좋은 감정이다. 당뇨병 명의인 김광원 성균관대 삼성서울병원 교수가 다발하는 성인병 내분비질환 정신질환에 대한 상식과 느림의 미학 등에 대한 단상을 잔잔하게 적어놨다. 시몽,1만원.


□가슴이 아파요

임도선 고려대 안암병원 심혈관센터 교수가 협심증 등 돌연사의 약 80%를 차지하는 심혈관 질환을 주제로 의학 창작 만화를 내놨다. 협심증의 5대 위험 요소인 가족력,스트레스,흡연,당뇨병,식습관 등을 중심으로 한 의학상식과 실제 환자사례를 만화로 흥미진진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 사후 대처보다 예방을 강조했다. 국내에서 스토리를 가미한 의학 단행본 만화가 발간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한율 각색,박지훈 그림,북 폴리오,1만2000원.